11일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 오픈, 데이터 유통 원스톱 지원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금융 혁신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이 11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 오픈 기념행사에서 "빅데이터 산업 주요 플랫폼인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가 출범한 만큼 금융회사, 핀테크‧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 유통‧결합‧사업화라는 디지털 혁신성장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금융보완원의 비식별정보, 기업정보 등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중개 시스템 시범운영 시스템 출범을 알리기 위한 자리다.

이 중개 시스템은 데이터 거래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는 혁신적인 거래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정보유출 방지 등 보안성도 강화됐다.

금융정보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가 함께 거래될 수 있도록 통신, 유통 등 일반상거래 기업도 참여 가능하다.

특히 금융권과 기타 산업을 연결하는 개방형이 큰 특징이다. 데이터 검색, 계약, 결제, 분석 등 유통 전 과정을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며, 수요자가 원하는 데이터나 제공 형태 등을 공급자에게 직접 요청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거래 시스템도 지원한다. 별도 연락수단 이용없이 거래소 시스템만으로 전(全) 거래 절차가 진행 가능하다.

거래소에선 정보유출 우려 없이 데이터 유통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분석 플랫폼 형태의 새로운 데이터 제공 방식을 지원하게 된다. 제공받은 데이터는 데이터 거래소 내에서 분석‧활용하고 결과만 반출된다. 거래 과정에서 정보 유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원이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안전한 익명과 가명정보 거래 등을 활용하기 위한 지원도 이뤄진다. 판매자 요청시 데이터의 익명‧가명처리 적정성, 구매자의 정보보호대책 적정성을 거래소가 확인 후 구매자에게 전송되며, 제공데이터의 재식별 가능성 등이 최소화돼 판매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데이터의 유통 및 결합 통합도 지원된다. 데이터의 결합‧활용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금융보안원이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지정되며, 데이터를 제공받아 보유데이터와 결합하려는 업계의 수요를 충족 시킬 수 있을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