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직영국 1352곳 중 50% 폐국 계획
우본 노조·주민 거센 반발로 잠정중단 결정

우정사업본부(사진-연합뉴스)
우정사업본부(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2023년까지 전국 우체국 677곳의 폐국을 추진한다고 밝힌 가운데 노조의 반발로 기존 계획을 잠정 중단했다. 다만 각 지방우정청별로 노사간 협의를 거쳐 합의를 거친 후 필요한 곳은 폐국을 진행할 계획이다.

21일 우정사업본부(우본)에 따르면 각 지방 우정청을 통해 2023년까지 향후 4년간 전국1352개 직영국 중 677개(50.1%)를 민영화(폐국) 하려던 '창구망 합리화' 계획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대로라면 경기·인천지역은 전체 220개소 가운데 올해 28개소를 포함, 4년 내 110개소가 폐점 예정이었다.

당초 우본은 지난 1월 우편수요가 줄고 적자가 누적되면서 경영합리화 계획을 발표했다. 우편배달, 금융·보험 업무를 하던 우체국을 없앤 뒤 해당 지역의 우편업무를 민간취급국에 위탁할 예정이었다. 우체국 대신 우편취급국이 들어서면 금융·보험 업무는 제외된다. 우본이 정한 폐국 대상은 인구가 줄어 이용객이 감소한 곳, 하나의 읍·면에 2국이 있는 곳, 임대가 만료되면서 임대유지필요성이 검토된 임차국이다. 우체국 폐국 계획이 정상 추진될 경우 올해만 240억 원의 비용을 줄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공무원 노동조합은 우본의 우체국 폐국 계획에 적극 반대하며 우본의 발표 직후 집회를 이어왔다.

노조는 "우본의 우체국 폐국 계획은 우체국 운영의 근원적인 문제 해결 방안이 아니다"라며 "공공의 가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이번 계획은 국가의 보편적 서비스 후퇴를 불러오고 주민 불편을 가중할 것"이라고 비판하며 폐국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투쟁해왔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지역주민 반대와 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일방적 폐국 목표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창구망 합리화는 각 지역별 지방청과 노조가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수준에서 추진될 것"이라며 "지역별 특성화를 고려해 우정사업본부가 정한 선정 기준에 맞춰 각 지역에서 고려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역별로 협의를 거쳐 일부 직영 창구국을 민간 위탁국으로 전환하는 창구망 합리화 방안을 각 지역별 지방청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우본이 우체국 폐국 계획을 완전히 원천무효하겠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노조도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우본은 최초 677개 우체국을 폐국하겠다는 목표였지만 각 지방우정청에서 노동조합과 입장을 조율해 폐국 대상을 실질적으로 합의한다면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며 "현재 각 지방청과 노조가 협의 중인 상태인 만큼 상반기 협의를 거쳐 하반기에 폐국 대상이 추진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