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카톡 사용자들 사이서 퍼진 '이거 눌러봐요' 버튼
"누르면 해킹될 수 있다" 루머 퍼져 사용자 혼란

[일요경제 박은정 기자] 카카오톡에서 "우아 ㄷㄷ 이거 눌러봐요"라고 된 챗봇 말풍선 버튼을 누르면 '나는 원숭이다.' 메시지가 자동으로 보내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일각에서는 버튼을 누르면 해킹 등을 당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사용자들은 혼란을 겪기도 했다.

22일 카카오톡 이용자들 사이에서 "우아 ㄷㄷ 이거 눌러봐요'라는 메시지와 버튼이 화제가 됐다. 해당 버튼을 누른 사용자들은 '나는 원숭이다.' 메시지가 자동적으로 보내졌다. 사용자들은 재미 삼아 단체 카톡방에 공유했고, 해당 메시지는 삽시간에 퍼져나가 논란은 일파만파 커졌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해당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고유 패킷이 스니핑된다', '추후 카카오톡 해킹이나 강제 메시지 전송 등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 스니핑은 네트워크의 중간에서 남의 패킷 정보를 도청하는 해킹 유형의 일환이다.

이를 두고 카카오톡의 보안망이 뚫린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카카오톡 측은 "내부 확인 결과 해킹, 스니핑 등과는 무관하지만, 이용자들의 불편 및 혼란이 예상돼 메시지가 더 이상 공유되지 않게 조치했다”라고 밝혔다.

현재 해당 메시지를 공유하려면 ""카카오톡으로의 메시지 전송이 일시적으로 제한됐다”는 팝업 안내창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