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월 국제선 순차적 운항재개
미주·동남아·중국 등 일부 국제선 재개에도 예약률 낮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항공기들이 멈춰서 있다.(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항공기들이 멈춰서 있다.(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국내 항공사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했던 국제선 운항을 6월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한다. 최악의 적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하늘길을 열었지만, 예약률은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다음달 110개의 국제선 노선 중 미주, 유럽 등 32개 노선을 주간 146회씩 운항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국제선 좌석 공급량의 20%에 해당하는 규모다. 미주, 유럽, 동남아, 동북아 등 일부 국제선 노선이 대상이며, 나머지 78개 노선은 운휴 상태를 유지한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내달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미주, 동남아, 중국 등 13개 노선 운항을 재개할 방침이다.

LCC들도 다음달 국제선 운항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제주항공은 6월부터 '인천~마닐라' 노선을 재개해 4개의 국제선을 운항할 계획이다. 에어부산은 오는 7월1일 부산발 홍콩, 마카오 노선을 재운항한다. 이를 시작으로 중국, 일본, 동남아 노선 등의 국제선 노선 운항을 순차적으로 재개할 계획이다. 당초 에어부산은 지난 3월부터 국제선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다음달 국제선 재운항을 준비했지만 국내·외 코로나19 감염증 상황과 해외 입국제한 조치 완화 예상 시점 등을 고려해 7월 1일부터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진에어는 6월부터 인천~방콕, 인천~하노이, 인천~타이베이, 인천~도쿄(나리타), 인천~오사카 등 5개 국제선 노선을 운항한다고 26일 밝혔다. 인천~방콕 노선은 6월2일부터 주2회, 인천~타이베이, 인천~도쿄·오사카 노선은 각각 4, 5일부터 매주 1회 운항할 예정이다. 인천~하노이 노선도 6일부터 주1회 일정으로 운항을 재개한다.

현재까지 국제선 운항 계획을 밝히지 않은 곳은 이스타항공과 티웨이항공 등 이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현재 국제·국내선 모두 셧다운(운항중지) 상태로, 매각 지연에 따른 임금체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단기간에 운항이 정상화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구체적인 운항 재개 노선 및 시점 등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전했다.

하지만 하늘길이 열린 상황에도 예약률은 좀처럼 높아지지 않고 있어 불어난 적자를 당장 메꾸긴 어려울 전망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여행 위험부담과 전세계적 입국 제한조치가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탓이다.

실제로 항공정보포털 통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5월23일~24일) 국제선 이용객은 2224명에 그쳐 전년 같은기간 주말 24만773명 대비 1%에도 미치지 못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제선의 경우 아직 예약률이 저조해 텅 빈 비행기를 띄워야 하는 노선도 존재하는 상황" 이라며 "그렇다고 계속 국제선 운항을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