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 "사업주 자유보다 노동자 권리가 먼저"

 

(사진-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제공)
(사진-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제공)

[일요경제 이지현 기자] "코로나19 확산가능성이 높은 콜센터, 물류센터 등의 사업장은 노동자 생존권을 이윤과 바꾸려는 행태를 개선해야한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4일 성명서를 내고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뒤에도 노동자는 여전히 위험한 환경에 노출돼 있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노조는 "노동자들은 내가 일하는 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할지 여부를 오직 하늘의 운에 맡긴 채 생존권을 걸고 일하고 있다"고 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3일 AXA손해보험 종로 콜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명 발생했다. 종로콜센터에서 가족을 포함한 감염자는 총 7명이며, 지난 2일엔 삼성화재 역삼동 지점에서 확진자가 2명 추가돼 이 지점의 확진자는 총 3명이 됐다. KB생명보험(5월)과 에이스손해보험(3월)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 콜센터 근무자에 대한 집단감염 재발이 우려되고 있다.

노조는 최근 들어 콜센터 등 밀접 접촉이 일어나는 사업장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데 대해 "당장의 손실이 두려운 자본이 노동자의 생존권을 이윤과 맞바꾼 행태이며, 이로인해 방역당국이 쌓은 노력이 무너지는 일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는 아픈 직원의 조기 퇴근 요구를 무시하고 코로나19 감염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직원들에게 숨겼으며, 쿠팡 물류센터는 확진자가 발생한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고 수백 명을 정상 출근시켰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의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사업장 감독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이 과정에서 방역 조치를 지키지 않은 곳에 대한 처벌도 촉구했다.

많은 노동자들이 한 곳에 모여서 일하는 사업장은 사업주가 공간을 확대하도록 하고 지키지 않을 경우 강제 휴업 조치를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휴업 조치로 인해 생기는 노동자의 소득 손실은 전 국민 고용보험 등의 제도로 보전해야 한다고 했다.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정부는 경제 활동을 유지시켜 성장률을 방어하는 전략과 방역 강화에서 줄타기 하지 말고 노동자, 국민의 생존권을 우선해야 한다"며 "지금도 많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감염 불안에 떨고 생존권이 위협받는 궁지에서 살아가고 있는 만큼 이윤보다 생명을, 사업주의 자유보다는 노동자의 권리를 우선하는 시각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