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중 시장조사 및 이사회 개최, 7월 시행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기업의 자산매각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수요기반 확충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금융위원회는 11일 홍남기 경제부총리주재로 제6차 비상경제 중앙 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마련한 기업자산 매각 지원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 1분기 유형자산 매각 기업수·금액은 각각 34개, 1.7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17개·0.4조원) 대비 증가했다.

기업들은 자금애로에 대응해 금융지원 이외 보유자산 매각 등을 통한 선제적 유동성 확보 노력도 병행 추진중이다. 자산매각은 자구노력의 필수적인 방안으로, 자본확충과 함께 기업 구조조정 및 재무구조개선의 핵심 관건이다.

특히 기업 유동성 확보와 자구노력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선 기업자산이 적정가격으로 매각돼야 하는 만큼 자산인수 및 관리에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를 중심으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효율적인 기업 자산매각 시장 조성 ▲국민부담 경감 ▲캠코와 민간 전문성을 활용한 지원체계 등을 완비해 나가기로 했다.

시장경색·매각물량이 증가할 경우, 매각이 불발되거나, 헐값 매각될 가능성에 대비해 적정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수요가 필요한 만큼, 기간산업안정기금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캠코와 민간 참여를 통해 자산매수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원 규모는 캠코채 발행을 통해 2조원 규모로 추진된다. 3차 추경안에 캠코의 지원 여력 확보를 위한 500억원이 현금출자 반영됐으며, 캠코채 추가 발행에 따른 부채비율 상승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안정적 캠코채 발행 및 적정 부채비율 유지를 위한 현물출자 필요성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대기업 및 중소·중견기업에게 포괄적으로 적용된다. 자산매각 시장 형성이 어려운 시장실패 영역보완에 1차적 목적을 뒀다. 대기업은 재무구조 개선 기업, 채권단 지원 요청 기업 등 자구노력 및 선제적 자금수요가 큰 기업에 우선 지원되며,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개별 수요에 맞게 폭넓게 지원된다.

적정 시장가격이 형성되지 않은 자산은 공정성 논란이 우려되는 만큼 객관적·균형된 가격 책정을 위해, 회계법인 등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해 자산 유형, 매입 방식 등에 따른 가격 산정기준도 마련된다.

매입자산 특성, 기업수요를 감안해 매입 방식, 투자기한 설정, 운용방식 선택 등 다양한 인수전략도 수립·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금융위는 6월 중 사전 시장수요 조사 및 세부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한편, 6월 중순 캠코 이사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자산매입신청기관은 오는 7월부터 접수받을 계획이며, 캠코 자산매입 프로그램 가동은 7월 중 시행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