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재력 때문에 특정 병사 특혜 받아" 국민청원 등장
공군, 해당 병사 근무하는 부대 감찰…금융업계도 긴장

[일요경제 박은정 기자] 신용평가회사 나이스(NICE)그룹 모 부회장의 아들이 '황제 군 복무'를 하고 있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이에 공군 본부는 해당 아들이 근무 중인 부대를 대상으로 감찰에 들어가 군부대는 물론 금융업계에도 긴장감이 돌고 있다. 

공군 복무 중인 나이스그룹 모 부회장의 아들이 '황제 군복무'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사진-연합뉴스)
공군 복무 중인 나이스그룹 모 부회장의 아들이 '황제 군복무'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사진-연합뉴스)

지난 12일 <조선비즈>의 보도에 따르면 공군은 나이스그룹 부회장 아들인 모 병사가 근무하는 공군 3여단에 감찰에 나섰다. 이는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금천구 공군 부대의 비위 행위를 폭로합니다' 게시글에서부터 시작됐다.

해당 글의 청원자는 자신을 서울 금천구 지역의 한 공군 부대 부사관이며 20년 정도 공군에서 근무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우리 부대에서 부모의 재력 때문에 특정 병사에게 특혜를 주고 이를 묵인 방조해오는 등의 비위 행위를 폭로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청원자는 특정 병사에 대해 낱낱이 기술했다. 청원자는 "해당 병사가 부대에 전입을 왔을 때 병사들과 부사관 선배들 사이에서 해당 병사의 아버지가 모 대기업 회장이라는 얘기가 돌았다"며 "아마 특혜를 준 것도 이를 묵인 방조한 것도 모두 부모의 재력 때문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최근까지도 해당 병사의 부모는 밤낮으로 부사관 선후배들에게 아들의 병영생활 문제에 개입해달라고 전화를 한다"고 고발했다.

청원자는 해당 병사의 군생활에 대해 △빨래·음료수 배달 관련 부사관 심부름 △1인 생활관 사용 △무단외출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모 대기업의 아들인 병사는 부사관에 궂은 심부름을 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청원자는 "처음에 부대에 '병사 빨래랑 물 배달은 재정처 아무개 부사관이 하더라'라는 소문을 들었을 때 믿지 않았다"며 "그런데 이를 수차례 목격했다는 부사관 후배와 병사들의 말을 듣고 생각이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1인실 '황제 생활관' 사용을 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청원자의 글에 따르면 "해당 병사는 에어컨 온도가 너무 낮아서 냉방병에 걸렸기 때문이라는데 해당 병사는 팬티 바람으로 생활관에서 지낸다고 한다"며 "군생활을 20년 동안 하면서 생활관을 혼자 쓰는 건 처음 본다"고 의구심을 품었다.

해당 병사의 탈영에 대해서도 감찰을 의뢰했다. 청원자는 "6월 초부터 병사들이 사무실에서 해당 병사의 외부진료와 관련된 얘기를 하기 시작했다"며 "'부대 체육대회 때 외진 외출증 없이 탈영을 했다', '해당 병사가 자꾸 외진 나가서 아빠랑 밥 먹었다는 얘기를 한다' 하는 것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한 밖의 일이라 직접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후배가 말해준 것과 병사들의 증언이 꽤나 구체적이라 감찰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나이스그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별도의 대응은 하지 않겠다"며 논란이 되고 있는 사건에 대해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