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5명 임기 만료 한 달 넘도록 '미적', 상임이사 선임도 앞둬

한국자산관리공사 2020년 지면광고<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 캡쳐>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문성유, 이하 캠코)의 사외이사 공석이 길어지고 있다. 노조측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노조가 추천한 사외이사 선임의 첫 사례가 될지 주목된다.

1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정원이 8명인 캠코 사외이사 중 4명의 임기가 지난 4월말로 만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공석이었던 1명까지 포함해 총 5명의 사외이사를 새로 선임해야 하는 상황.

이들의 임기가 만료된 지 한 달이 넘도록 사측은 선임 절차를 시작하지 않고 있다. 캠코는 준정부 기관으로써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사외이사가 선임되지만 아직까지 임원추천위원회 구성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캠코 노조측은 노동조합에서 추천한 인물이 이사로 활동할 수 있는 노조추천 이사제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사외이사를 뽑기 위한 임추위가 구성될 경우, 사외이사 후보를 적극 추천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 금융노조들이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사측에 요구했으나 실제 선임까지 이뤄진 곳은 없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은 지난 1월 2일 기업은행장에 임명된 이후 청와대의 낙하산 임명이라며 그의 출근을 저지한 노조의 반대에 부딪혀 같은달 29일에야 첫 출근을 했다. 윤 행장은 노조가 주장해 오던 노조추천이사제를 약속하고 노조와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의 사외이사 가운데선 2명이 내년 2월과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경우, 방문규 신임 행장이 노조와 합의해 노조추천이사제를 추진했지만 최종 선임은 불발됐었다.

캠코 노조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노동이사제의 지지를 표명한 바 있는데도 법 개정은 물론, 전 단계인 노조추천이사제도 아직 시행된 곳이 없는 만큼 이를 관철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금융노조 이지섭 홍보실장은 "금융노조가 노동자 경영참여 실현을 위해 싸워온 만큼 노조추천이사제가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그 첫 단추를 꿰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캠코와 임명권자인 금융위원회의 적극 수용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캠코 노조 관계자는 "캠코는 관련법과 내규에 따라 사외이사 선임 절차를 즉각 시작해야 한다"며 "절차를 진행함에 있어 임명권자인 금융위원회 또한, 이번만큼은 절차의 정당함이 실제로도 공정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친조합 성향의 이사를 선임하려는 것이 아닌 우수한 후보가 추천됐을 때 회사측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선례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캠코는 임기가 만료된 상임이사 선임도 관건이다. 2018년 3월 부임한 천경미 상임이사 역시 금융감독원 출신으로써 정부의 낙하산 인사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

캠코 노조 관계자는 "공공기관으로써 정부와의 소통도 중요한 사안이지만 상임이사에 관료출신 선임이 고착화 된다면 우수한 인재가 선임되는 것을 막는 병폐가 될것"이라며 "선임절차에 있어 적극적인 견제를 통해 최소한의 인품이나 스펙을 갖춘분이 내정되길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