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사기피해자 구심점·연대투쟁 계기 될 것"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IBK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기업은행의 선 가지급 결정의 문제점과 기만성 폭로 및 근본적 해결방안 촉구를 위한 전국적인 순회투쟁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대책위는 오는 29일 창원을 기점으로 부산, 울산, 대구, 광주, 천안, 인천남동공단, 시화공단, 판교, 평촌, 강남, 중계동 등 기업은행의 지방 거점 WM(자산관리)센터를 순회투쟁한다. 이후 7월 18일 기업은행 본점에서 제6차 집중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지난 6월 11일 이사회에서 피해자들에게 선 가지급 50%결정한 바 있지만 이들은 자율배상 100%를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기업은행이 중소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 확립과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경제적 지위 향상 도모를 목적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금감원의 선 가지급 50%라는 분쟁조정은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했다.

특히 금감원의 분쟁조정 방식이 단순히 '불완전 판매', '적합성 원칙위반', '내부통제 부실' 등 기계적인 결함만을 따져 배상비율을 결정하기 때문에 공공기관 국책은행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게 돼 개인고객은 물론 법인 기업들에게 불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
 
대책위는 금감원의 검사가 보다 철저하게 진행되고, 신속한 결과 공개와 함께, 정부와 금감원이 기업은행 특수성에 맞게 직접 자율배상 조치를 단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전국 18개 WM센터 및 기업은행 본점과 청와대, 국회, 금감원 등에서 동시다발 1인 시위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대책위관계자는 "이번 순회투쟁은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자의 구심점 및 연대투쟁 계기가 될 것"이라며 "피해 배상 100%을 쟁취할 때까지 국회 공청회 또는 토론회 추진 등 기업은행에 대한 보다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