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무보증 사모채권 편입 피해…금감원 "관리 소홀" 지적

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 지부가 29일 여의도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NH투자증권 노조가 금융감독원에 옵티머스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과 관련한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29일 사무금융노조 NH투자증권 지부 차민호 부위원장은 여의도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감원은 옵티머스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로 인한 금융소비자 보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이번 환매 중단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8일 옵티머스 자산운용은 '옵티머스 사모펀드'의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등에 수백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를 연기한다는 공문을 보내왔다.

특히 옵티머스 자산운용이 사모펀드 운용계획서 상의 공공기관 매출 채권을 자산에 편입하지 않고 실체도 불분명한 부실 무보증 사모채권을 편입해 사모펀드 고객은 물론, 판매사와 판매 직원까지 모두 피해를 봤다는 것.

노조는 사기펀드 사건이 최근 연쇄적으로 발생하는데에 금융 사고를 예방하고 관리·감독해야 하는 금감원의 책임이 엄중하다고 했다.

금감원이 지난해 11월부터 사모펀드 실태점검에 나선 이후, 펀드 사기를 주도한 옵티머스 자산운용 또한 점검대상에 포함돼 있었지만, 금감원의 점검이 형식적인 조사에 불과했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막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모든 사모펀드를 금감원과 전수조사 하겠다"고 밝힌 바 있듯이 금감원의 종전 점검 방식으론 이러한 사태를 조기 예방할 수 없다는 것을 금감원 스스로가 자인하는 것이란 설명이다.  

노조는 옵티머스 사모펀드 사기 사건의 피해 고객들이 상환불능 사태로 인해 추가적인 2차 피해에 직면해 있다고 했다. 미상환 사태로 인해 기업의 존속이 위험해지고 가정이 파탄 나고 가족관계의 붕괴까지 일어날 수 있는 더 큰 피해가 눈앞의 현실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또 다른 피해의 확산을 막기 위한 판매사의 대책 마련에 금감원이 할 수 있는 모든 신속한 조치와 방안을 즉각 촉구했다.

한편 NH투자증권은 지난 22일 옵티머스운용 임직원을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번환매가 중단된 펀드는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등 5000억원 규모로,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자들에게 환매 연기를 통보한 상태다.

NH투자증권 지부 차민호 부위원장은 "금감원은 이번 사기 사건을 주도한 사산운용사에 대한 관리, 감독 책임과 금융사기와 금융범죄, 금융기관의 도덕적 해이 등을 예방 감시 관리해야 하는 본연의 역할을 방기한 것"이라며 "금감원은 부실한 감독 시스템을 방치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