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들 판매사 고소 원인…검 "CI펀드 자료 확보 중"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검찰이 라임자산운용의 '크레디트 인슈어드 1호'(CI펀드)를 판매한 신한은행 본점 압수수색에 나섰다. 

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 수사관들을 보내 PC 저장자료와 관련 서류 등 CI펀드 자료를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검찰이 압수수색중인 것은 맞다"며 "최근 라임CI펀드 피해자들이 본행을 검찰에 고소한데 따라 이번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들어 사모펀드 피해자들의 판매사를 대상으로 한 집회 및 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사가 공모한 펀드로 인해 손해를 본 피해자들은 지난달 30일 금융감독원앞에서 집회를 열고 "무역금융펀드의 부실을 인지한 2018년 11월 이후에도 상품을 계속 판매한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의 행태는 고의적이고 악의적"이라며 이들 판매사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촉구했다.

같은날 하나은행이 판매한 DLF(해외금리연계파생결합펀드) 피해자들은 "DLF 판매사인 하나은행으로 인해 원금 손실 피해를 본데다 하나은행이 DLF 전체 고객의 개인정보를 무단유출했다"며 하나은행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촉구했다.

이밖에 디스커버리펀드(기업은행)피해자, Discovery US 핀테크 글로벌 채권 사모펀드(한국투자증권)피해자, 팝펀딩 펀드(한국투자증권)피해자,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하나은행)피해자 등도 집회를 통해 판매사들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촉구했다.

이와관련 금융업계 관계자는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판매사들을 잇따라 고발한데 따라 검찰의 사모펀드 판매사들을 대상으로 한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며 "피해자들이 100%원금 보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판매사들이 모든 펀드 피해자들에게 배상을 하기는 쉽지 않을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