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연장 근무 수당 미지급, 경영개선 의지 실종" 등 지적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한국금융안전 본사.

[일요경제 방서현 기자] 한국금융안전(대표 김석)의 노사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노조는 사측의 경영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직원들의 임금을 줄인 긴축 재정을 내세우며 맞서고 있다.

한국금융안전 노조는 지난 6월 19일 집회 신고 이후 보름째 서울 동작구의 본사 앞에서 회사의 경영 개선과 대표의 퇴임 및 브링스코리아와의 합병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15년 적자전환 이후 위기를 겪고 있는 한국금융안전의 경영악화는 온라인거래 증가에 따른 영향이 크다. 은행 점포는 감소해 장기적으로 현금수송업계의 성장세가 둔화됐으며, 통상임금 등 비용 부담이 증가하며 수익성도 악화됐다. 

이들이 집회를 하는 이유는 상황이 이런데도 사측이 직원들의 고혈을 짜내(임금을 줄여서) 경영을 개선하겠다는 논리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측은 지난 1월 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얼핏보면 잘못된게 없는 제안이지만 현금수송업무는 은행의 업무시간 전·후 업무가 집중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주 52시간 근무를 적용하면 현금수송업무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직원들의 급여는 삭감될 수 밖에 없었고, 이에 따른 연장근무 수당을 사측에서 지급하지 않아 자연히 체불 임금이 됐다는 게 노조측 설명이다.

특히 연장근무 수당 지급은 노사 단체협약가운데 포함된 내용이지만 사측이 노사 합의 없이 지난 1월부터 일방적으로 연장근무수당을 지급하고 있지 않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노조측은 지난 2월 고용노동부에 체불 임금을 지급하지 않은 김 대표를 고소한 상황.

한국금융안전 노조 관계자는 "직원의 급여를 줄이는 것 만으론 회사의 경영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없다"며 "경영자의 입장이라면 직원들의 고혈을 짜내는 것 외에 경영 개선 의지를 보여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금융안전과 현금수송업체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브링스코리아와의 미심쩍은 합병정황도 포착되고 있다.

본래 브링스코리아는 한국금융안전과 같은 대표적인 현금수송업체이지만 지난 5월말 한국금융안전홀딩스에 속한 자회사 에코맥스에 매각됐다.

김 대표는 최근 브링스코리아의 진정헌 전 대표를 한국금융안전의 부사장으로 발령 내고 MOU를 맺는 등, 두 회사를 한 회사로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가 현금수송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던 만큼 은행의 수수료율을 낮춰 결국 직원들을 내쫓기 위한 구실로 삼을것이라는 게 노조측의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두 회사가 더 나은 여건과 환경을 위해 합병하는 것은 정상적이지만 한국금융안전과 브링스코리아의 합병은 결국 대 은행 업무 수수료율을 낮춰 직원들을 내쫓기 위한 큰 그림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대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사측에 연락을 취했지만 회사 관계자는 "확인 후 연락을 주겠다"고 한 후 회신을 주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