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집행위, 코로나 이유로 세 번째 심사 중단
9월 결과 발표도 같이 미뤄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에 대한 유럽연합(EU)심사가 유예되면서 9월초로 예정됐던 결과 발표가 지연될 전망이다. 따라서 연내 심사 종결 또한 어려워 질 것으로 보인다.

1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최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를 일시 유예했다. EU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심사자료 수집에 어려움을 겪자 두 차례에 걸쳐 심사를 유예한 바 있다. 지난 6월초 심사를 재개하면서 심사 기한을 오는 9월 3일로 제시했지만 이번에 세 번째 유예 결정을 내리면서 심사결과 발표도 늦춰질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7월부터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를 시작으로 EU, 중국, 일본,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등 6개국에서 기업결합심사를 받고 있다. 작년 10월에는 카자흐스탄으로부터 첫 승인을 받았다. 기업결합 심사의 최대 난관으로 EU가 꼽히는 데는 엄격한 경쟁법이 적용되기 때문으로 나머지 4개국도 EU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 EU심사가 늦어지면 다른 국가들의 심사도 줄줄이 지연될 수 있다.

EU 집행위원회의 지난달 기업결합 관련 중간심사보고서에 따르면 '탱커, 컨테이너선, 해양플랜트 등에서는 경쟁 제한 우려가 해소됐지만 액화천연가스(LNG)선 분야에서는 우려가 높은것으로 전해졌다.

각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모두 통과되면 한국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상호 보유한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맞교환하고, 대우조선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