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도 산업통산자원부 제2차관(왼쪽 두번째)은 ‘스마트그리드 업계 간담회’에서 가능한 부분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산업부 제공)

 

산업부가 최근 개최된 ‘후속조치로 전기차 충전 전력을 전력망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V2G)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는 등 실행계획 마련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이 주재해 업계·학계 관계자 및 전문가가 참석하는 ‘스마트그리드 업계 간담회’가 16일 역삼동 소재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렸다.

 

16일 문재도 산업통산자원부 제2차관은 “기존의 에너지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에너지 신산업이 앞으로 에너지 분야의 성장동력이자 창조경제 실현의 한 축”이라면서 “당장 시행이 가능한 부분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에너지 신산업 대토론회’ 후속조치로, 에너지 신산업의 사업화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업계와 정부간 협력방안, 향후 투자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 에너지 신 시장에 참여하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공정한 경쟁을 해야 한다고 의견이 모아졌다. 또한 사업할 수 있는 시장이 창출될 수 있는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대·중소기업 간 양해각서(MOU) 체결 등을 통해 각 기업이 보유한 특화된 영역을 상호 보완해 기술개발, 해외시장 개척에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연구실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지원,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정상 추진, 확산 사업지구 내 전력 재판매 시범허용 등 관련 제도 마련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문 차관은 에너지 신산업의 조기 사업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 시장 진입규제 완화,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전기차, 전기차에 충전된 전력을 전력망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인 V2G 확산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저장된 전력을 전력시장과 한전을 통해 거래하기 위해 관련 규정(전기설비기술기준 등) 개정과 맞춤형 요금제를 올해 안으로 완료하기로 했다.

 

또한 V2G 전기차 및 충전시스템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역판매 제도와 기술기준을 정비하고 이르면 올해 말에 시험대(테스트베드)를 위한 V2G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전기차 및 충전기 제작 업체와 별도 전문가회의를 개최해, V2G 상용화 준비과제를 점검하고 산·학·연 공동연구방향과 정부 지원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채희봉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이번 간담회가 에너지 신산업 창출의 본격적인 출발로,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확산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확인하고, 앞으로 민간 투자가 본격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