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文 정부 입법 어려움 핑계로 사실상 재벌개혁 포기"

"시행령·지침 개정으로도 재벌 개혁 가능"

2019-10-24     이재형 기자

"문재인 정부의 재벌정책은 공약 자체도 실효성이 의문이었으나 이마저도 입법의 어려움을 핑계로 사실상 재벌개혁은 포기한 상태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경제정의와 재벌개혁'을 주제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30주년 기념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 정책위원장인 박상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는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실련 창립 30주년 기념토론회 '경제정의와 재벌개혁'에서 이같이 평가했다.

박 교수는 "인터넷 전문은행 특례법 제정이나 차등의결권 도입 검토, 개인정보보호법 개악 등 오히려 친재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법 개정보다 시행령이나 지침 개정 등 대통령 권한으로 할 수 있는 개혁부터 시작해 물꼬를 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돼 시급한 통과를 기대할 수 없는 만큼 거래소 상장규칙을 바꿔 비지배 주주 다수결 규칙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2012년 이스라엘에서 도입한 비지배 주주 다수결 규칙은 총수를 제외한 '비지배 주주'들만 의결에 참여할 수 있는 사항들을 별도로 정하는 제도로 재벌 총수의 사익 편취 등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교수는 또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철저히 적용하면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유도할 수 있으며 보험업법 감독규정 개정으로 금융그룹감독법 입법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정거래법 시행령 개정으로 수요 독점과 일감 몰아주기 규제 강화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경제 개혁 실행 방안을 만들고 내년 총선 전에 각 당과 개별 후보자에게 지지 여부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유권자 운동을 전개하자"고 제안했다.

박 교수에 앞서 김호균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이사장(명지대 교수)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포용적 성장'의 실상은 바람직한 모습과 거리가 멀고 불평등 완화 대책은 언급조차 없다"며 "경제성장률 하락을 저지하기 위한 응급 처방만 있을 뿐 장기적인 전략도 찾을 수 없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