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현 기준금리 수준이 실물경기를 제약할 수준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7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리 동결 결정의 배경에 대해 “전 세계적인 완화적 통화정책을 '환율전쟁'이라고 일컫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많은 나라들이 통화정책을 한층 더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이들은 침체된 경기회복세를 좀 더 높이고 디플레이션 압력을 방지하기 위해 통화완화책을 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결과로 환율에도 영향을 미쳤지만 각국 통화정책을 환율전쟁으로 표현하는 것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다만 원화 대비 엔화와 유로화의 환율 변화에 대해서는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원화가 엔화와 유로화에는 큰 폭으로 강세를 보였다"며 "그 여파로 대일(對日) 수출은 지난해 이미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대유럽연합(EU) 수출도 지난 1월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기준금리 수준에 대한 평가에 경기를 제약하는 수준이 아니라고 말해 추가 금리 인하에 소극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이 완화인지 긴축인지를 보는 지표는 실질금리, 신용량 등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를 보더라도 현 통화정책 기조는 실물 경기를 제약하는 수준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준금리를 2.0%로 동결한 금융통화위원회의 결정은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