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군사당국자 회담이 15일 판문점에서 열렸지만 뚜렸한 입장차이를 극복하지 못한채 합의없이 끝났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열고 판문점에서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을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남북은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우리 측 평화의 집에서 남북군사당국자 접촉을 했다"면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10분까지 비공개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북측이 '서해 경비계선' 내에 남측 함정의 진입 금지와 민간 차원의 대북전단 살포 중단, 언론을 포함한 비방 중상 중지 등을 요구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우리 측은 북측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준수와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등을 통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분위기는 남북 상호간에 관계개선 의지를 갖고 진지하게 협의했지만 양측 입장차가 있어서 좁히지 못한 채 종결됐다"며 "북측은 지난 7일 서해 NLL을 침범한 북한 경비정과 우리 해군 함정간 '사격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긴급 군사당국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해 왔다. 우리 측도 동의했고 서로 비공개로 접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담에 우리측에서는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을 수석으로 김기웅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문상균 국방부 군비통제차장(준장)이 대표로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김영철 국방위원회 서기실 책임참사 겸 정찰총국장을 단장으로 리선권 국방위 정책국장, 곽철휘 국방위 정책부국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