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 가능성 있지만 "불출마 입장 바꾸기 어렵다" 말해

▲ 26일 정동영 국민모임 위원장은 4·29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에 대해 “불출마 입장을 바꾸기 어렵다. 고민 중이다 ”라고 말했다.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 의원이 26일 4·29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인 서울 관악을에 출마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에 있는 자신의 싱크탱크 사무실에서 국민모임 상임위원장인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와 회동한 후 취재진과 만나 "현재로선,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도 "오는 29일 별도로 생각을 정리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 전 의원은 29일 국민모임 창당발기인 대회 전까지 출마할지를 계속 고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오늘 김 교수 등 국민모임 측의 입장을 공식 전달받고 '무겁게 생각한다'고 말했다"며 "오는 일요일까지 입장을 정리해달라고 해서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출마 가능성을 완전 닫지 않았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며 "(회동 후 언급도) 오늘 아침 언론에 얘기한 것의 연장"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은 회동에 앞서 주변의 관악을 출마 권유에 대해 "무겁게 생각하고 있다"며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을 동반탈당하고 국민모임 창당에 동참한 최규식 김성호 임종인 전 의원 등 멘토그룹과 연쇄 모임을 갖고 출마 문제를 상의할 예정이다.

이들 탈당파 사이에선 불출마 의견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호 전 의원은 "정 전 의원이 관악에 나가면 이긴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그의 역할은 내년 총선 때 진보개혁 세력 결집을 주도하는 것"이라며 "재보선이 생겼다고 정동영을 투입하는 것은 소탐대실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 전 의원도 이날 회동 후 배포한 자료에서 "불출마 약속을 번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출마 입장을 바꾸기 어렵다"며 "단판승부보다는 대안야당과 대체야당을 건설하겠다는 본래의 취지대로 호흡을 길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선 불출마를 천명한 것이라고 해석했으나, 측근들은 "거꾸로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