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중대 안성캠퍼스 통폐합 관련 대가성 거래 여부 확인 방침

 
MB 정부에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에 대한 검찰 수사 나침반이 중앙대에 이어 두산그룹으로 향하고 있어 두산그룹이 좌불안석이다. 자회사 실적부진과 신용등급 하락 등 부진을 겪고 있는 두산그룹에 악재가 하나 더 추가된 셈이다. 지난 정권을 겨냥한 검찰의 칼끝이 이번에는 두산그룹으로 옮겨가는 형국이다.

3일 관련 업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4부는 박 전 수석과 두산그룹이 운영하는 중앙대 재단 간의 유착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은 지난 2008년 5월 재정난을 겪는 중앙대를 인수했고, 박범훈 전 수석은 2005년 2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중앙대 총장으로 재직했다.

특히 전통예술 전문가인 박 전 수석이 지난해 3월 두산그룹 계열사인 두산엔진의 사외이사로 선임된 과정과 박 전 수석의 아내 장모(62)씨가 2011년 서울 중구 두산타워의 상가 2곳을 임대 분양받은 과정 그리고 박 전 수석의 딸(33)이 지난해 중앙대 조교수로 채용되는 과정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확인 결과 현재 검찰은 박 전 수석의 직권남용, 공금 횡령 혐의에 관해서는 상당 부분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박 전 수석의 소환을 계기로 수사의 외연이 두산그룹으로 넓어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박 전 수석에 대한 소환조사 후 수사 상황에 따라 학교 경영에 관여한 두산그룹 관계자들을 불러 중앙대 안성캠퍼스 통폐합 등에 박 전 수석과 댓가성 거래가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2일 박 전 수석의 직권남용, 횡령 혐의 수사가 '기업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운 것 같다"며 "상황은 늘 유동적이다"라고 말해 두산그룹에게 여운을 남기는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두산그룹은 일단 검찰의 수사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두산그룹 측은 “수사에는 적극 협조하겠다”면서도 “지금 상황이 답답하다”고 밝혔다. 딱히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수사 상황도 제한적으로만 알 수 있어 애가 탄다는 것.

이와 관련 재계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정치권으로까지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최근 검찰, 국세청 등 사정당국이 재계를 강하게 몰아붙이는 상황이라 여느 때보다 불안감이 높다는 얘기도 들린다. 검찰의 칼날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재계는 불안 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반면 또다른 일각에서는 박 전 수석의 두산엔진 사외이사 선임, 부인에 대한 두산타워 임대분양 제공만으로는 기업 전반에 대한 수사로 확대되기는 어렵고 학교 경영 관계자들에 대한 제한적 수사만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전방산업 부진에 따른 수주 감소로 두산중공업과 두산엔진 등 자회사 실적이 악화되고, 그 여파로 지주사인 두산과 두산중공업의 신용등급이 감소하는 등 악재를 겪고 있는 두산그룹으로서는 상당히 곤혹스런 상황이다.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말과 지난 2월 희망퇴직도 실시한 바 있다. 그룹 계열사 실적 악화와 신용등급 감소라는 악재 속에서 검찰 수사 대상 지목이란 우려가 과연 현실로 나타나 두산그룹이 포스코와 동국제강의 전철을 밟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