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과 비자금 조성 100억원 넘어 수사 강도 높여

[일요경제=신관식 기자] 중흥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회사 자금담당 간부를 구속했다. 검찰 안팎에서는 중흥건설 경리부사장을 구속하면서 향후 수사 방향도 책임자인 건설사 총수를 향할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면서 대표이사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정창선 중흥건설 회장
검찰이 정원주 중흥건설 사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중흥건설의 자금담당 부사장을 구속해 정창선 중흥건설 회장을 비롯한 중흥건설 최고경영층을 겨누고 있다.

광주지법 순천지원 영장전담 이준철 부장판사는 3일 순천 신대배후단지 개발사업과 관련, 중흥건설 자금담당 경리부사장 A(57)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횡령)로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재판부는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어 구속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1일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해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검찰은 그동안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와 A씨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일부 횡령과 비자금 조성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횡령액은 수십억원, 비자금은 현재까지 100억원대로 추정되며 액수는 더 늘어날 수도 있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중흥건설 본사를 비롯해 대표와 회사 관계자 자택 3곳, 계열사인 나주관광개발, 본사 경리부 등 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신대배후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공공시설 용지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해 12월 신대지구 개발 과정에서 공공용지의 용도를 변경해 1천억원대의 특혜를 준 혐의를 받은 공무원과 해당 개발시행사 대표 등을 각각 구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