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사옥의 앞길에 빨간 신호등이 켜졌다 (사진=뉴시스)

[일요경제=문유덕 기자] 숨겨왔던 부실로 인해 올 2분기 대규모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가 해외 자회사까지 포함하는 등 대규모로 진행된다.

17일 금융권과 당국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채권단은 다음 주 초부터 진행하는 실사 범위를 해외까지 넓혀 들여다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대우조선은 그동안 실적에 반영하지 않은 손실이 수조원에 달하고, 올해 2분기 영업손실도 최대 3조원까지 불어날 가능성이 최근 제기돼 시장에 충격을 줬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과 채권단은 한두 곳의 회계법인을 선정, 다음 주부터 대우조선의 재무 상태에 대한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자율협약 또는 워크아웃 추진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즉시 실사에 착수해 필요하다면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은 기본적으로 대우조선이 영업과 유동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실사만큼은 전방위로 확대해 문제가 있는지를 확실히 정리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관계자는 "실사를 진행해 해법을 도출한 이후에 다시 문제가 생겨서는 안 되는 일 아니겠느냐"며 "해외 사업장까지 포함해 실사를 진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대우조선의 해외 사업장으로는 1997년 루마니아 정부와 함께 인수한 망갈리아 조선소와 중국의 블록공장인 산동유한공사, 북미에 위치한 풍력부문 자회사 드윈드와 트렌튼 등이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대부분 정성립 사장이 올해 취임한 후 자회사 정리 후보로 지목돼 온 곳이다.

루마니아 망갈리아 조선소는 지난해 1천774억원의 손실을 봤고 올해 1분기에도 76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자본잠식 상태로 출혈이 커 꾸준히 정리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드윈드는 지난해 영업손실 83억원을 기록했고, 트렌튼도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 사장은 산동유한공사는 선박 건조 경쟁력을 위해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실사 결과 대우조선에 대규모 손실을 초래한 과정에서 전임 경영진의 위법 행위가 발견되면 손해배상과 민형사 고발 등 법적 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한편 실사 범위가 확대되면서, 최대한 빨리 진행해 8월 말까지 마무리하려던 실사 일정도 처음 계획보다 다소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