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어려움 예상에도 '하투' 예고

 
[일요경제=문유덕 기자] 국내 대형 조선업체 3사가 경기 불황에다 해양플랜트 악재까지 겹치면서 사상 처음으로 동반 적자라는 불명예를 안을 전망이다.

또한 이들 빅3의 적자 예상액은 총 6조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이며 세계 최대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2년 연속 적자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올해 상반기에만 총 4조7천억원의 손실을 봤다.

회사별로는 지난 2분기 '해양플랜트 쇼크'의 장본인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연간으로는 3조5천억원 적자가 예상되며 삼성중공업이 1조5천여억원, 현대중공업이 6천여억원 적자를 낼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 해양플랜트 손실분을 대부분 털기는 했으나 하반기에도 여전히 적자 흐름을 되돌리기 어렵다"면서 "연간으로 빅3의 총 적자가 6조여원 수준으로 대부분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조선 빅3가 동반 적자를 내는 것은 기정 사실화된 것이고 얼마나 추가 부실을 막을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4천710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던 대우조선은 올해 상반기에만 해양프로젝트 공기 지연 악재가 반영되면서 3조751억원의 상반기 영업 손실을 냈다. 올해 3분기와 4분기에도 후폭풍이 이어져 각각 1천여억원과 3천여억원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은 지난달 말부터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실사에 돌입해 해외 자회사 등에서 추가 부실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10일 오후 팀장급 이상 300여명과 화상회의를 통해 경영 현황 전반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긴축 경영의 필요성과 협조를 강조할 방침이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손익 전망 공시를 통해 매출 10조7천억원에 1조3천700억원의 적자를 낼 것으로 자체 추산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950억원의 영업 이익을 낸다는 가정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도 현대중공업 및 대우조선과 비슷한 상황에서 올 하반기 흑자가 쉽지 않아 올해 적자 규모가 1조5천여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3조2천5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적자를 냈던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4천719억원의 적자를 낸 데 이어 하반기에도 적자 행진을 계속할 전망이다. 올해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1천억원과 1천500어원 수준의 적자가 예상된다.

한편 조선업계는 하반기 실적부진이 우려되는 가운데 노조가 파업까지 예고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힘든 한해가 예상된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약 2주간에 걸친 집중휴가가 끝나면서 노사는 10일부터 곧바로 휴가 전 끝내지 못한 임금 단체협약을 놓고 다시 첨예한 갈등을 이어갈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달 23일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93% 찬성으로 파업을 결정했다. 휴가가 끝나고 다시 협상이 재개되면 사측의 반응에 따라 파업 여부를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기본급 12만7560원 인상을 비롯, 직무환경수당 100% 상향조정, 고정성과급 250%+α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기본급 동결, 생산성 향상 격려금 100%, 안전 목표달성 격려금 100만원, 상여금 지급시기 변경 등을 제시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3조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한 대우조선은 사장과 임원들까지 나서며 백의종군 자세로 임할 것을 결의했지만 노조와의 갈등은 봉합되지 않았다. 노조는 기본급·복지기금 인상을 주장하고 있고 사측은 어려운 경영환경을 어필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노조는 기본급 12만5000원 인상, 사내복지기금 50억원 출연(기존 대비 10억원 인상), 하계휴가비 150만원 인상 등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기본급 동결에 사내복지기금은 기존과 동일한 40억원 유지, 휴가비 50만원 지급 등을 제시했다.

노조가 따로 없는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20일 기본급 동결과 일시금 4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회사안이 제시됐지만 노동자협의회 측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자협의회측은 기본급 12만4900원 인상, 임금삭감 없는 정년연장, 생산성격려금 고정급화 등을 주장하고 있다.

핵심 쟁점은 역시 기본급이다. 조선 3사 모두 어려운 시기를 반영해 ‘기본급 동결’을 호소하고 있지만 3사 노조측도 일제히 ‘기본급 12만원대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업계는 최악의 2분기를 지났지만 임금협상이라는 또 다른 큰 산을 넘어야하는 힘든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

서로가 힘을 모아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나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