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최초 여성CEO인 정모 전 대표, 현직 상무 포함

 
[일요경제=문유덕 기자] 두산캐피탈의 전·현직 임원들이 특정 업체에 1000억원대 부실 대출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다.

11일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검사 신호철)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집행 과정에서 회사에 손실을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로 소액주주들이 두산캐피탈 전·현직 임원을 고발한 사건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두산캐피탈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서울 남대문 일대 복합 사무지구 개발 사업을 추진하던 부동산 개발회사인 N사에 1000억원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해주면서 담보 규모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N사가 확보한 담보는 대부분 해당 부지의 토지로, 담보 설정 규모는 약 500억원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캐피탈은 2011년 N사의 개발사업이 최종 무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대출 규모를 늘려 2011년 3억원에 불과했던 두산캐피탈의 영업손실이 2012년 1200억원대로 불어났다며 관련자 처벌을 주장하고 있다.

대출을 신청한 N사가 두산캐피탈 담당자의 친인척 소유 회사이고, 대출 담당자 등 두산캐피탈 고위층의 횡령 의혹도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일반적으로 PF 대출은 시행사가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한 이후에 받지만 N사는 두산캐피탈로부터 직접 받아 이같은 주장을 뒷바침한다.

검찰은 조만간 피고발인을 잇따라 불러 대출이 N사에 대출이 직접 이뤄진 이유를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만간 두산캐피탈 부동산 대출 팀장 김모씨 등 전· 현직 임원 5명을 소환해 대출 경위와 대출 과정에서 불법이 있었는지 여부 등을 캐물을 방침이다.

이번 수사 대상에는 두산그룹 최초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정모 전 대표를 비롯해 김모 전 대표, 현직 상무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우선 의혹의 핵심에 있는 김씨를 중심으로 수사할 방침이지만 부실 대출을 묵인하거나 방조한 혐의가 드러나면 전·현직 임원도 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두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두산캐피탈 매각을 추진, 최근 메리츠금융지주를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수사로 매각 일정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부당 대출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두산캐피탈의 매각작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