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황에 신동주 전 부회장 父 위임장 이외 '반격카드' 무엇?

 

[일요경제=신관식 기자] 일본 롯데홀딩스의 임시 주주총회가 오늘(17일) 일본에서 열린다. 이번 주총은 최근 내홍을 겪고 있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의 최대 분수령이 될 사안이라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사실 주총 안건 자체는 경영권 분쟁과 별 관련이 없지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제안한 안건을 주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20일 이상 끌어온 이번 분쟁의 향배가 일단락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홀딩스 주총의 안건은 '사외이사 선임'과 '지배구조 관련' 두가지다.

현재로서는 한일 롯데 계열사를 장악한 신동빈 회장이 주총에서 상당히 유리한 국면에 있다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강력히 주장했던 이사 해임 등 민감한 안건은 상정되지 않았지만 주총 안건 처리 결과를 보면 주주들이 신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가운데 과연 누구를 지지하고 있는지 윤곽이 드러나게 된다.

▲ 17일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 총회를 통해 최근 롯데 그룹내 경영권 분쟁의 내홍이 일단락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 회장과 신 전 부회장 모두 이번 주총 승리를 장담하고 있는 듯 하다.

막상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신 회장은 종업원지주회와 이사진 및 계열사를 우호 지분으로 보고 최대 70%의 지지를 자신하고 있다.

또 신 전 부회장은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의 영향력이 큰 고쥰샤(광윤사)와 종업원지주회를 우호 지분으로 간주해 역시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이 올린 안건이 모두 통과된다면 그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롯데를 완전히 장악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신 전 부회장은 주총 개최를 서두르고, 신 회장이 이를 늦출 것이란 게 대체적인 분석이었다. 하지만 신 회장이 예상보다 빨리 임시 주총을 개최키로 한데는 그만큼 우호 지분 확보에 대한 자신감의 표시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신 전 부회장이 전세를 뒤집을 만한 카드는 있을까. 지금 상황에서 '반격 카드'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위임장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신 회장은 롯데홀딩스와 L투자회사 12곳의 대표이사로 오르는 등 대세를 장악했다.

신 전 부회장이 건강상태에 의문이 제기되는 아버지의 위임장 정도로는 상황을 역전시키기에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많다.

신 회장이 이번 주총에서 이겨도 경영권 분쟁이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겠지만 사실상 한일 롯데 '원톱 경영'을 공식화하는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