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근거리무선통신(NFC)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비씨페이(BCPay)'16일 내놨다.

비씨페이는 모바일에서 결제할 때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 'mISP'로 오프라인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앱 메뉴 중에 '오프라인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오프라인에서 NFC 결제가 가능해진다. 현재 mISP앱에 등록된 BC카드는 907만장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4.4버전 이상 탑재한 스마트폰(514만대로 추정) 사용자 누구나 비씨페이를 활용한 오프라인 접촉 결제가 가능하다.

BC카드 관계자는 "가상 클라우드 공간에 카드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을 채택해 유심 등 별도 카드 정보 저장 장치 없이도 안전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비씨페이는 또 스마트시계로도 NFC 결제가 가능하다. BC카드는 스마트시계에서 비씨페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단말기 내 별도 공간에 카드 정보를 저장해 결제하는 방식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삼성 '기어S2'와 연동된 스마트폰에 카드를 등록하면 스마트시계만 차고 다녀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터치 결제가 가능하다. 별도 인증이나 앱을 구동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 모바일 터치 결제가 가능한 비씨페이 가맹점은 공차,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스쿠찌(카페·베이커리), CU, GS25(편의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마트(대형마트), 현대백화점, AK플라자, 두타, 엔터식스(쇼핑) 등 전국 5만여 개다.

BC카드 관계자는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NFC 모바일 결제와 멤버십, 쿠폰 등을 결합하는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