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를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아차는 16일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에서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니로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하고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

니로는 기아차가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집약해 만든 신개념 소형 SUV. 기아차는 '모하비', '쏘렌토', '스포티지'에서 '니로'까지 이어지는 SUV 풀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니로는 실내 천장 형상 최적화로 르노삼성 QM3나 쌍용차의 티볼티 등 경쟁 차종보다 여유 있는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배터리 위치를 트렁크가 아닌 2열 시트 하단으로 배치해 넉넉한 트렁크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전면부는 와이드한 범퍼로 안정감을 강조하고 범퍼 좌우 하단에 적용한 에어커튼으로 공력성능 향상과 스포티한 이미지를 만들었다.

니로는 초고장력 강판을 53% 적용했다. 충돌 시 승객 보호를 위한 승객실 핫스템핑강을 적용하는 등 차체 연결 구조와 비틀림 강성을 높였다.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도 탑재했다.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32kW급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합산출력이 141마력에 달한다. 전기모터에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DCT(듀얼클러치변속기)를 신규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DMS)'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스포츠, 에코 등으로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국산 소형 SUV 중 유일하게 후륜 서스펜션을 멀티링크 타입으로 적용해 민첩한 주행성능을 갖췄다.

기아차는 니로 최초 구매 개인 고객에게 배터리를 평생 보증해주는 '배터리 평생 보증' 등의 혜택을 준다.

판매 가격은 럭셔리 2317~2347만원 프레스티지 2514만원~2544만원 노블레스 2711만원~2741만원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