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속에서는 항상 기회가 수반된다."

구본무 LG 회장이 5일 브렉시트 등 최근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대응을 당부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구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7월 임원 세미나에 참석, "최근 브렉시트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가운데 세계 경제 질서의 변화마저 감지되고 있다"며 대외 환경 변화를 예의주시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변화 속에서는 항상 기회가 수반되는 만큼 사업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뿐 아니라 중장기적 영향까지 면밀히 분석하여 대응해 달라"고 덧붙였다.

브렉시트로 외환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등 해외매출 비중이 큰 주요 계열사들은 외환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나리오별 사업 전략을 수립,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정동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를 초청, '한국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는 키워드 : 창조적 축적'을 주제로 한국 산업과 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성장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지금까지 한국 기업은 선진국에서 수입한 산업모델을 빠르게 벤치마킹해 급속한 성장을 이뤘지만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비롯해 원천기술과 핵심부품소재는 여전히 선진국에 의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뉴노멀 시대에는 새로운 제품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인 '개념설계' 역량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LG는 최근 임원 세미나에서 미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선제 변화에 필요한 식견을 갖고자 외부 전문가 강연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