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세, 비자금 의혹' 탈탈 털면 나올까?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씨가 보유한 부동산 규모가 1800억원대에 이르는 가운데 탈세나 비자금조성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사실혼 관계인 서미경(57) 씨가 보유한 부동산 규모가 일반인들이 상상하기 힘든 1800억원대(공시지가 기준)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검찰이 비자금조성과 탈세여부를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 씨가 현재 본인 명의로 보유한 부동산은 5건으로, 국토교통부 올해 공시가격 기준으로 총 1177억원 규모다.

이 가운데 신 총괄회장에게서 2007년 증여받은 경남 김해시 상동면 소재 73만여㎡ 토지의 평가액이 822억원으로 가장 크다.

같은 해 증여받은 경기 오산의 4만7000여㎡ 토지는 82억원, 강남 신사동 주택은 83억원선이다.

서 씨는 또 딸 신유미(33) 씨와 함께 지배하는 유기개발과 유원실업 등 두 법인을 통해 서울 삼성동(유기타워), 반포동(미성빌딩), 동숭동(유니플렉스)에 소재한 빌딩 3채의 평가액은 총 688억원에 이른이다.

반포동 빌딩은 서 씨가 2002년 롯데건설에 넘긴 후 2012년 자신이 운영하는 유원실업을 통해 다시 매입한 것이다.

유원실업은 서 씨 모녀가 100% 지분을 보유한 부동산투자회사로 검찰이 롯데그룹의 비자금 조성처로 의심하는 곳이기도 하며 유기개발은 롯데백화점 주요 점포 내 음식점들을 운영하고 있다.

두 회사는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등 롯데그룹 주요 계열사와 특혜성 거래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챙겨온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 비리 혐의를 전방위로 캐고 있는 검찰은 신 총괄회장이 일부 재산을 서 씨에게 증여하는 과정에서 탈세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롯데 수사는 언제까지 이어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