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초래된 물류대란이 한진그룹 차원의 긴급자금 수혈로 일단 급한 불은 끌 수 있게 됐지만 여전히 남은 과제는 ‘첩첩산중’이다.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船社)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이후 협력업체의 연쇄 도산과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 하락 등 국내외적인 후폭풍이 만만치 않게 몰아치고 있다.

6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 1일 신고센터를 설치한 뒤 이날 오전 9시까지 ‘수출화물 물류애로 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 신고 건수는 119건에 달했다. 이에 따른 피해 금액이 4000만달러를 넘어섰다는 게 무역협회의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진그룹이 계열사 자금으로 한진해운 지원금 1000억원을 조달키로 결정하면서 물류대란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됐다.

이에 발맞춰 정부도 후속대책을 내놓고 있다.

산업통산자원부는 ‘수출물류 애로해소 비상 대응반’을 통해 수출입 물류 관련 애로사항을 실시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등 관계 부처, 무역협회·코트라 등 유관 기관과 공조해 수출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물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난제가 얼마나 남았는지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았다는 게 업계와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한편 한진해운에 따르면 5일 현재 이 회사 선박 총 73척(컨테이너선 66척·벌크선 7척)이 24개국 44개 항만에서 표류하며 비정상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비정상 운항하는 한진해운 선박에 승선 중인 약 820명 선원들에게 식료품, 물 등 생활필수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