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대한항공 이사회가 다섯 차례의 논의 끝에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정부와 금융당국 등의 압박을 받았던 대한항공이 이사회를 소집해 최종 결의 직전까지 한진해운이 담보로 제시한 매출채권의 실가치를 철저히 따져 결단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대한항공 이사회의 뒤늦은 한진해운 지원 결정으로 물류 대란 해결을 위한 자금이 당초 예상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데다 채권단과 해운업계의 목소리에 꿈쩍도 하지 않다가 정부의 전방위적인 압박에 마지못해 떠밀리 듯 600억원 지원에 나서는 모양새로 비춰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1일 대한항공 이사회는 7시 30분 긴급 이사회를 가지고 2시간 여의 장고 끝에 한진해운의 매출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이 같은 상황이 더 길어질수록 필요한 자금이 수습하기 힘들 정도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인 것으로 분석된다.

애초 대한항공 이사회는 배임 우려 등을 이유로 한진해운에 대한 600억원 지원에 앞서 롱비치터미널을 담보 설정을 고집해왔다. 한진해운의 빚이 점차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치달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조속한 대처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이로써 현재까지 한진해운 사태를 위해 지원되기로 결정된 금액은 총 1100억원이다. 지난 6일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에 대한 1000억원 지원 방안을 발표한 이후 보름 만이다. 지난 13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사재 400억원을,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이 100억원을 각각 한진해운에 지원했다.

그러나 지원금이 모이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면서 물류 대란 해결을 위한 자금이 당초 예상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에 실린 화물의 하역 작업이 지체되면서 배를 빌리는 비용(용선료)과 연료비 등이 하루 수십억 씩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법정관리 이후 지급 못한 용선료는 400억원으로 추산된다.

현재 한진해운의 컨테이너선 97척 중 하역이 완료된 선박은 30척 뿐으로, 약정된 운송 시점에서 3~4주가 지날 시 화주들의 손해배상 소송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 손해배상채권액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항만 하역업체들이 미수금을 빌미로 하역료를 높게 요구할 수도 있어, 현재 한진해운은 관련 하역업체들과 하역료 협상에 매진하고 있다.

업계에선 현재까지 한진그룹이 확보한 1100억원으로는 물류대란 해소가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산업은행도 지원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