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매각계약 체결-대금 수령...11월 28일로 종결 계획
미래에셋증권 “우리은행 30% 매각, 성공 가능성 크다”

[일요경제, 손정호 기자] 과점주주 매각 방식으로 진행되는 우리은행 매각의 본입찰 마감일이 11일 11일로 결정됐다. 최종 낙찰자는 11월 14일 결정되며, 11월 28일까지 매각을 종결한다는 계획이다.  

27일 금융위원회에 의하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위원장 윤창현・임종룡)는 지난 26일 제127차 회의를 통해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세부절차 진행방안을 심의해 의결했다. 

투자의향서(LOI)를 제출한 18곳의 투자자들에 대한 투자설명서(IM) 발송과 매수자 실사는 오는 30일 시작된다. 

인수 희망자들의 실사는 매각 주관사인 삼성증권과 미래에셋대우, JP모간을 통해 이뤄진다. 주관사가 투자자들을 위해 데이터를 공개한 후 질문을 모아 현재 우리은행의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와 우리은행으로부터 답변을 받아 전달하는 방식을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약 한 달간의 실사 후 18곳 투자자들은 오는 11월 11일 오후 5시까지 입찰제안서를 접수해야 한다. 입찰자 평가와 낙찰자 선정은 11월 14일 발표된다.

금융위는 예보의 우리은행 지분 30%에 대한 매각 계약 체결과 대금 수령을 통한 매각 종결을 11월 28일까지 끝마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위의 승인이 필요한 투자자는 승인 후 종결일을 별도로 지정할 예정”이라며 “추진 일정은 매각 진행 상황에 따라 일부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은행 매각 예비입찰에는 전략적 투자자(FI)로 한화생명과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중국 안방보험이 대주주인 동양생명 등이 참여했으며, 국내 사모펀드 중에서는 한앤컴퍼니와 보고펀드 등이 참여했다. 외국계 사모펀드 중에서는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와 오릭스PE 등이 LOI를 제출했다.

18곳의 LOI 제출 투자자들이 매입을 희망하는 우리은행 지분은 82∼119% 수준으로, 예비입찰 흥행에는 성공했다.

실사 단계에서 예비입찰자들이 입수금액을 얼마나 정할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공적자금관리위에서 제시하는 매각 희망가 이상으로 인수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이 나와야 매각이 이뤄질 전망이다.

◇ 우리은행 지분 30%, 매각 가능성 크다

우리은행의 5번째 과점주주 방식 매각이 성공할지 시장의 관심이 큰 가운데, 지분 30%를 모두 매각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27일 미래에셋증권 강혜승 연구원은 “매각물량 30% 지분의 3~4배에 달하는 투자의향서가 제출돼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방식 민영화에 투자자들의 호응도가 높다”며 “30% 지분 매각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강 연구원은 “민영화된 은행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21.06%의 예금보험공사 잔여 지분으로 주가 상승 혜택을 누려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가 가능하다”며 “과점주주 매각 방식과 관련해 정부의 의지가 크고 투자자들의 의지도 커 보인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우리은행 민영화가 성공한다면 중장기 관점에서 더 나은 지배구조를 보유한 민간은행으로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전반적인 경쟁과 효율성 제고로 우리은행뿐 아니라 금융산업 전반에 호재”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은행의 자산 건전성 등 펀더멘털 개선을 감안할 때 저평가와 배당 매력이 돋보인다며, 하나금융과 함께 업종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1만5000원을 유지했다.

한편 27일 오후 2시 40분경 우리은행 주가는 전 거래일 종가(1만1400원)보다 2.19%(250원) 오른 1만1650원에 거래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3개월 동안 우리은행의 주가는 6월 28일 최저 9360원을 기록한 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9월 27일 최고 1만1800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