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요경제] "금융위원회 소속 사무관 성폭행 구속 사건은 금융권에 악습처럼 남아있는 여성 직원을 배석시키는 접대문화 때문에 발생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연제)은 금융위원회에서 발생한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금융당국은 사건 은폐 의혹 및 잘못된 언론 대응으로 2차 피해를 줬다는 점에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2016년 4월 25일, J은행 중앙회 과장(男)과 직원(피해자·女) 등 2명이 절대적 갑의 위치에 있는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정책관실 소속 L모 사무관(가해자)과 저녁 식사하는 자리를 갖은 이후 이어진 2차 자리(노래방)에서 성폭행이 발생한 사건이다.

이 사건은 그간 금융권에서 관행적으로 이어져온 젊은 여성 직원을 동석시키는 전형적인 구태 접대문화에서 비롯됐다는 게 김 의원의 지적이다.

지난 7월 경찰청의 수사가 본격화 되자 금융위는 조직의 명예와 이미지 훼손 등을 우려해서 종로경찰서를 상대로 조용한 사건 처리를 요청하는 등 사건무마 의혹이 있었다는 경찰 관계자의 증언도 나왔다. 당시 금융위는 '가해자와 피해자는 연인 관계였다’라는 상식 밖의 언론대응으로 물의를 빚었다.

이에 김해영 의원은 “이번 금융위 성폭행 사건은 금융권의 구태적인 접대문화와 조직적인 은폐 의혹, 비상식적인 언론 대응 등 자정능력을 잃은 권력기관의 민낯을 여과 없이 보여줬음”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건 인지시점부터 추악한 대응까지 일련의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해서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문책하는 등 환골탈태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