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 측 "술 판매에 도움이 되는 부분에 대한 인사 차원일뿐 접대여행 아니다"

경남소주업체인 무학이 부산 지역 주류 도매상들에 여행 경비를 지원했다는 관련 자료

[일요경제] 부산 지역의 주류 도매상들이 경남소주업체 '무학'의 지원을 받아 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밝혀졌다.

무학은 얼마 전 자갈치 시장 상인회에 수천만원을 건넨 혐의에 대해 현재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에 더해 무학이 다시 관련 업자들에 향응을 제공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무학은 19일부터 25일까지 부산 지역의 주류 도매상 41명에게 일본으로의 6박 7일 여행 경비를 지원했다. 특히 1인당 여행 비용이 300만원이 넘어갔던 것으로 알려져, 무학이 도매상들에 일종의 접대여행을 제공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무학이 지원한 여행 경비는 총 1억 2000여 만원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경찰은 직무와 관련해 청탁과 금전 등이 오고간 것으로 보고 형법상 배임수증재죄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일명 ‘김영란법’이 최근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접대성 대가가 주어진 것에 대해 ‘무학이 현 상황에 맞지 않게 너무 섣부른 접대를 한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무학은 지난 8월 자갈치 시장 2층의 소주 취급 가게 27곳에 ‘경쟁사의 소주를 안 팔겠다’는 각서를 받고 수천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부산 중부 경찰서는 무학과 자갈치 시장 상인회(부산어패류처리조합)의 관계에 대해 수사 중이며, 공정거래위원회 부산사무소 역시 관련 사실을 조사 중이다.

당시 무학은 각서를 받는 과정에서 자갈치시장 건물 광고비 명목으로 상인회 측에 1억원 상당의 협찬금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1억 중 2000만원은 시장 건물 공사비로 사용됐으며, 5000만원은 상인회와 각서를 쓴 상인들이 나눠 가진 것으로 전해진다. 이 외, 1층 시설 공사비로 쓰일 예정이던 3000만은 건네지지 못한 채, 경찰 내사가 시작됐다.

◇ 무학, “접대여행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부산 도매협회 “잘 모른다”

이에 대해 31일 무학의 한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관련 사실에 대해 “접대여행이라고 하기는 그렇고, 저희 뿐만 아니라 다른 업계 또한 (이와 같은 것을 한다)... 도매협회를 통해 술 판매에 도움이 되는 부분에 대한 인사 차원이다. 저희 입장에선 접대여행이라고 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접대여행이 아니라기엔 비용이 너무 크지 않냐는 질문에 관계자는 “인원 수가 많다보니 그런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인원 수가 41명이 맞냐는 질문에 대해 관계자는 “저도 기사를 통해 알았다”라고 밝히며, “현재 관련 사실에 대해 준비하고 있는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 8월에 있었던 자갈치 시장에 수천만원을 건넨 혐의에 대해선 “현재 수사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입장을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무학 측 관계자에 ‘여행 경비를 지원한 41명의 소속 단체가 어디냐’고 묻자 “부산의 ㅈ도매협회”라고 밝혔다. 41명이 모두 그 단체 소속이냐고 묻자 관계자는 “맞다”라고 말했다.

지목된 ㅈ도매협회의 한 관계자는 31일 <일요경제>의 전화통화에서 “저희들은 모른다”라는 일관된 입장을 표했다. ‘무학 홍보 관계자가 말해줬다’고 밝히자 “그런데.. 저희 직원인데.. 외근 직원인데.. 저희들과 그런게 없으니.. 저희들은 모르겠다”라며 횡설수설했다.

◇ 공정거래위원회 부산사무소 “조사 중”

무학의 접대여행 제공 논란에 대해 31일 ‘공정거래위원회 부산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무학하고 판매상과의 관계이기 때문에 이미 조사 중인 건에 더해 같이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무학이 자갈치 시장 상인에 수천만원을 건넨 사건에 대해, 공정위 부산사무소 관계자는 “주 포인트는 상인들이 각서를 어떻게 작성했으며 작성한 뒤에 어떠한 행위가 있었느냐에 관한 부분이다”라며 “상인회 측에서 상인회가 광고를 위해 돈을 받고 이런 부분은 법적 문제를 삼을 순 없는데, 돈을 받으면서 밑의 상인에게 타사 소주를 팔지 않게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가 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누가 먼저 각서를 쓰게 했느냐. 상인회의 의사인지 아니면, 그걸 쓰고 나서 뒤의 어떤 행위가 있었느냐 등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시장 구조 자체에서 통상적으로 어느 쪽이 '갑'이냐 '을'이냐 하는 부분도 봐야 될 부분인데 그 부분에서 무학 측이 강압적으로 각서를 쓰게 했다는 부분을 명확히 밝혀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