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집회에 대선주자·의원 90명 집결…朴대통령 겨냥 맹공
밤늦게까지 촛불들고 "퇴진·탄핵" 강경 모드…일부 신중론도

[일요경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세 야당은 12일 일제히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들과 함께 시위를 벌였다.

특히 세 야당 지도부를 비롯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대권주자들도 밤 늦게까지 촛불을 들었고, 민주당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등도 집회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세 야당이 전면적으로 장외투쟁에 결합한 데에는 정국의 주도권을 완전히 가져오는데 있어 이날 집회가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깔렸다. 촛불민심을 통해 강력한 압박을 가해야만 청와대의 태도변화를 끌어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날 집회에서 야당은 평소보다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는 아직 정권퇴진을 주장하지 않고 있지만, 이날 오후 청계광장에서 개최한 '박근혜-최순실게이트 규탄대회'에는 90여명의 의원과 당원 3만여명이 모여 정권퇴진과 탄핵을 언급했고, 박 대통령에 대한 노골적 비난도 쏟아졌다.

2년전 교육문화체육관광위에서 최순실씨 딸 정유라의 승마 특혜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했던 안민석 의원은 무대에 올라 "박 대통령을 내란죄로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표창원 의원도 "단 하루도 박근혜를 우리나라 지도자로 인정하고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고 유은혜 의원도 "물러나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정재호 의원은 특히 "내년 6월 조기대선을 하더라도 기필코 승리하자"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오후 5시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국민의당 당원보고 대회를 가졌다. 당원들은 '박근혜 퇴진, '박근혜 OUT' 등의 피켓을 들고서 집회현장을 채웠다.

천정배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의 모든 악행을 낱낱히 밝혀내고 형사처벌도 해야 한다. 새누리당은 해체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정동영 의원도 "민주주의는 광장에서 태어난다. 4·19 때도 광장에서 이승만 하야를 끌어낸 것 아니냐"고 했다.'

정의당도 이날 오후 종로3가에서 지도부와 당원 3000명이 집회를 열었다.

세 야당 의원들은 각각 집회를 마친 후에 자연스럽게 시민들의 행진에 참여한 후에 오후 7시30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심야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당 지도부들과 대권주자들 모두 시민들 사이에 섞여 앉아 문화공연을 지켜보고 시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시국을 염려하는 국민들이 생업을 포기한채 올라왔다.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우리도 정권 퇴진 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국정교과서도 자기 아버지를 미화시키기 위해 아이들 교과서까지 잘못 만들려고 했다"라며 "이정도 요구도 듣지 않는다면 양심 없는 사람이다. 요구조건을 받아주면 시쳇말로 '목숨만은 살려주마'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현장에서 "하야하라" "퇴진하라" 구호를 따라하거나, '하야송' 등 노래를 따라부르는 모습도 보였다. 

야당에서는 이날 집회에 많은 인파가 몰리자 "성난 촛불 민심이 확인됐다"는 반응이 나왔다.

김태년 의원은 현장에서 "이렇게 많은 인파가 도심을 메운 것을 보고 놀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주부터 야당의 공세가 더 강경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우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들끓는 민심을 보고도 (청와대가) 모른척 하면 위험해진다"며 "시간을 끈다고 해결되지 않는다"고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에서 "국민의당 최초의 장외집회에 1만 당원이 참석했고, 시민 100만명이 참여한 촛불집회에 참석해 국민의 분노를 확인했다"며 "끝까지 평화적 집회로 질서를 지켜 구실과 반격을 차단해야 한다. 내일 긴급비대위를 열고 후속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전면적인 정권퇴진론을 외치는 등 강경일변도로 가서는 안된다는 우려도 나왔다.

국정공백 사태가 길어지는 상황에서 기약없는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야 한다는 것은 야권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 또 의원들이 국회가 아닌 장외에서의 싸움에 나서는 것에 대한 비난 여론도 생길 수 있다.

야권이 이날 '평화집회'를 강조하면서 과격한 모습으로 비치지 않도록 신경을 기울인 데에는 이런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