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 현재 7개 차종인 친환경차를 2020년까지 22개 차종 이상 확대를 통해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 2위 진입을 노린다. 

현대·기아차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친환경차 관련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세계 친환경차 시장의 규모가 올해 220만대에서 2020년에는 640만 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현재 5위에서 2020년에는 세계 2위권 진입을 목표로 독자적인 친환경차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로드맵의 주된 내용은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종 확대, 전기차 주행거리 확대, 수소연료전지차 기술 강화 등이다.

우선 2020년 친환경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가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쏘나타, 그랜저, K5, K7 등 현재 4종인 하이브리드 차종을 2020년까지 12개 차종으로 늘린다. 

당장 다음 달 연비와 성능을 강화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는 데 이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소형 차종에도 하이브리드를 적용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도요타 프리우스에 맞설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차도 내놓는다. 현재 하이브리드 전용차는 도요타의 프리우스와 혼다의 인사이트뿐이다.

특히 프리우스는 올해 1∼10월 미국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점유율 43%를 차지할 정도로 독보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는데, 이런 프리우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겠다는 것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도 내년 쏘나타PHEV 출시를 시작으로 준중형 모델까지 확대해 2020년까지 6개 차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PHEV는 일반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엔진과 전기모터를 사용하지만, 외부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형태다.

현재 쏘울과 레이 2종류인 전기차도 차세대 모델을 앞세워 공략에 나선다.

쏘울 전기차의 뒤를 잇는 신형 전기차는 시스템 효율을 극대화하고 리튬이온 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개선해 현재 148㎞인 충전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차도 신모델 출시와 함께 판매를 확대한다.

현대·기아차는 완성차업계 가운데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 체제를 갖추고 작년 2월부터 투싼 ix 수소연료전지차를 울산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올해 광주 15대를 시작으로 서울, 울산 등 지자체를 포함해 총 40대의 투싼 ix수소연료전지차를 판매할 예정이며, 2025년까지 총 1만대 이상을 국내에 보급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일요경제>와 통화에서 "하이브리드 전용차는 디자인은 물론 설계단계서부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맞게 개발돼 연비와 성능이 최대화되는 장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과 변속기를 적용해 동급 최고 연비를 구현할 계획"이라며 "친환경 전 분야에 걸쳐 기술 혁신과 함께 원천 기술도 선점해 관련 시장에서 패러다임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