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소상공인 공동운영’ 금호월드 바로 옆에 축구장 30개 크기...이마트 이미 입점”
광주신세계 측 “백화점을 이마트 부지로 증축 이전하는 것”

신세계와 광주시가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 조감도. 인근 중소상인들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등이 반대 의사를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신세계가 광주에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등이 반대 의사를 밝힌 가운데, 중소상인들은 매출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신세계는 복합쇼핑몰은 아니라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신세계 광주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대책위 금호월드관리단’ 측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정의당 중소상공인부 등이 공동 주최한 ‘재벌복합쇼핑몰 피해사례 발표 및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촉구대회’에서 이런 입장을 재확인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신세계 복합쇼핑몰은 광주 복합쇼핑몰인 금호월드 바로 옆에 2만5173㎡ 규모로 들어선다. 광주 서구 죽봉대로 인근 부지로 호텔과 백화점 등 1만6554㎡, 마트 등 8619㎡ 규모다. 백화점, 이마트, 면세점, 문화, 레저, 호텔, 웨딩홀, 연회장 등 다중이용시설이다. 

대책위 측은 광주시와 신세계가 2015년 최초의 MOU를 체결할 때 오는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 전 건립할 예정이었다며, 2017년 이를 재추진하기 때문에 2019년 전에 호텔을 건설할 수 없어 명분이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사에 따르면 대형쇼핑몰 입점 후 집합상가(-56.4%), 소매업(-49.0%), 기타 음식업(-79.1%)의 매출이 크게 감소했으며, 2006년 이마트 광주점 입점 후 바로 옆의 금호월드는 2006년 7월부터 2015년 7월까지 9년 동안 약 3000억원의 매출이 줄었다고 지적했다.

대형쇼핑몰이 입점할 경우 소상공인 점포 매출이 인근 40~60%, 광주와 전남권 일부 5~20% 감소하는 피해가 예상된다는 우려다. 자영업 점포 약 2560개, 일자리 약 1만2790명 퇴출과 소득 감소, 약 3만8300명 가족의 저소득층 전락, 이로 인한 소비부진으로 내수경기 침체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책위 측은 광주시와 신세계의 복합쇼핑몰 MOU 철회, 재벌 규제와 재벌 쇼핑몰 출범 반대를 위한 당론 확정과 보도자료 배포, 광주 서구의회의 대규모점포 입점 규제 개정안 재추진, 재벌 복합쇼핑몰 출점 규제를 위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도시계획단계서 규제 가능한 국토계획법 개정, 대책위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면담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신세계가 복합쇼핑몰을 추진 중인 지역은 금호월드와 이마트, 인근 고속버스터미널로 충분히 교통이 혼잡한 곳인데, 이곳에 현재 이마트의 몇 배에 달하는 다중시설이 추가로 들어설 경우 더 심한 교통 혼잡이 예상되지만 이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것도 문제로 꼽았다. 

대책위 관계자는 15일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금호월드는 금호산업이 개발해 1998년 상인들에게 분양해 현재는 개별 소유자들이 입점해 관리단을 통해 운영하는 중소상인 쇼핑몰”이라며 “지하 1층과 지상 7층 규모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고, 2007년 바로 옆에 이마트가 입점할 때 가전매장 제한 등 10개의 상호협약을 했지만 이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광주신세계 측은 해당 계획이 복합쇼핑몰이라는 건 인근 상인들과 시민 대책위가 주장하는 프레임이고, 백화점을 이마트 부지로 증축 이전하는 것이지 복합쇼핑몰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광주신세계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백화점과 호텔이 결합된 시설로 유통산업법상 복합쇼핑몰과는 거리감이 있다”며 “최적화 시설을 위해 1년 동안 준비했으며 지역 상권과 상생하기 위한 연구용역이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우려하는 상권 침해 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교통 심의 절차 등에 성실히 협조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대책위 측에 따르면 광주 신세계 복합쇼핑몰은 2015년 5월 11일 윤장현 광주시장이 신세계에 먼저 제안해 MOU를 체결했다. 7월 24일 서구의회에서 대규모점포 규제 조례가 부결됐고, 31일 1차 입안제안서가 광주시에 제출됐지만 인근 중소상인들의 반대로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는 9월 광주시에 MOU 백지화 공문을 발송했다. 

광주시는 12월 입안제안서를 취하했지만, 올해 2월 2차 입안제안서가 광주시에 제출됐다.

◇ 광주 신세계 복합쇼핑몰, 대선 정국서 정치 쟁점화 양상

롯데, 신세계 등이 전국서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이 지역 상권 침해와 중소상인 생존권 등 반대 여론에 부딪히고 있는 가운데, 광주 신세계 복합쇼핑몰은 대선 정국에서 정치 쟁점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15일 출입기자 간담회를 통해 광주신세계로부터 판매시설 축소 등 수정 계획안을 제출받았다며, 광주 신세계 복합시설 인허가 문제를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대표 시절 전략공천을 했던 인물로, 당시 강운태 전 광주시장과 이용섭 전 의원 등이 밀실공천이라며 반발한 바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13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중 한 명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14일 광주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