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윤종오 의원 “노동부 근로감독관을 파견해 노조 부당탄압 철저히 진상조사 촉구”

무소속 김종훈 의원.

[일요경제=김민선 기자] 이마트가 이달 말 교섭대표노조 확정 시일을 앞두고 선정 과정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혹의 배경에는 이마트 내에 2개의 노조가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이마트노동조합(이하 민주이마트노조)과 현재 대표노조로 있는 전국이마트노동조합(이하 전국이마트노조)으로, 전국이마트노조는 친회사 성향의 노조로 분류된다.

전국이마트노조는 지난 2014년 4월23일 교섭대표노조 지위 만료 직전에 설립된 노조로, 670여명의 조합원으로 대표노조로 선정됐다.

민주이마트노조 측은 "조합원 수 기준으로 열세로 기운 전국이마트노조가 대표노조 재선정에서 떨어질 것을 우려한 회사 측이 노골적으로 조합원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종훈·윤종오 의원(무소속)은 지난달 28일 대표노조 확정을 앞두고 이마트 연수점과 동인천점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조합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대표노조 선정 과정에 회사가 개입했는지 진상 파악에 나섰다.

민주이마트노조 측은 “다급해진 회사가 민주이마트노조에 대한 허위 사실을 선전하고 간부와 조합원에 대해 부당 발령을 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작년 하반기 인사고과에서 민주이마트노조 소속 조합원이 집중적으로 열외고과를 부여받은 것과 관련해 대표노조 선정을 앞두고 회사가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증거라는 게 민주이마트노조의 설명이다.

노동조합 부당탄압 관련 진상조사에서 김 의원과 윤 의원은 부당노동행위 의심사례를 접수받고 이마트에 노동부 근로감독관을 파견해 철저히 진상조사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대표노조를 어디로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은 이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권리”라면서 “회사 측에서 나서 인사발령이나 조합원들에게 허위게시물을 게시하는 등의 행위를 하면서 대표노조 선정에 개입하려 했다면 부당노동행위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