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가족이 만들어 주는 정성어린 밥과 따뜻한 마음을 표현하려고 한 것"
네티즌 "문제가 없다는 반응으로 나온 자체가 문제로 인식조차 못하고 있는 것"

[일요경제=심아란 기자] 종합유통서비스 기업인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프랜차이즈 CU가 14일 새롭게 출시한 도시락이 여성의 성 역할 고정관념을 형성한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문제가 된 도시락의 상품명은 ‘여친이 싸준 도시락’과 ‘엄마가 만든 도시락’으로 여친의 사랑과 엄마의 정성을 가득 담았다고 상품을 설명하고 있다.

이는 음식을 하는 주체를 여자로 한정하고 있어서 마치 가사 노동이 여성의 일인 것처럼 젠더화할 위험의 소지가 있다는 것.

14일 출시된 CU 신제품 '여친이 싸준 도시락'과 '엄마가 만든 도시락'/ CU 제공

이 상품을 접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밥 짓는 게 여자만의 역할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논란이 점화됐다.

포털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은 “여성의 이미지를 반영한 것 자체가 성 차별이다”, “성 역할 고정관념은 각자의 주체성과 차이를 몰살시키는 일이다” 등의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CU 측에서 문제가 없다는 반응으로 나온 자체가 문제로 인식조차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여성혐오나 성별 분업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말이고. 문제가 없는 게 아니라 모르는 거다”(juh****)라며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이에 CU 홍보팀 관계자는 “밥 짓는 게 엄마와 여자친구, 즉 여성의 의무라는 시각을 담은 것이 아니며 단지 가족이 만들어 주는 정성어린 밥과 따뜻한 마음을 표현하려고 한 것이다”라며 성 역할을 고착화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후에 출시할 상품도 가족의 따뜻함을 콘셉트로 하고 있어서 아빠나 남자친구가 싸준 도시락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상품명이 논란이 된 것은 안타깝지만 현재 내부에선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고 상품명을 수정하는 등 별다른 조치를 취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