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고발인·피고소인 신분 소환…인천세관 관계자 참고인 조사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왼쪽)와 최순실 씨(오른쪽)가 공판이 열리는 법정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

[일요경제] 검찰의 칼끝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 의혹을 폭로한 고영태(41) 전 더블루K 이사를 겨냥하면서 '최순실 게이트'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29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내 첨단범죄수사1부가 고 전 이사의 범죄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고 전 이사가 고소·고발당한 사건이 현재 형사 사건 담당 부서에 배당돼 있다.

검찰은 일련의 의혹과 관련해 28일 고 전 이사를 피고소인·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또 김 모 전 인천본부 세관장과 이 모 인천본부세관 사무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최근 소환하는 등 수사가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검찰은 고 전 이사가 최 씨의 곁에서 활동하며 회사 자금 등을 횡령했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와 관련해 고 전 이사의 입장을 들으려고 했으나 그는 휴대전화 전원을 꺼놓아 연락이 닿지 않았다.

고 전 이사는 최 씨의 하수인으로 활동하다 국정 개입을 폭로한 인물이며 일각에서는 그가 최 씨를 이용해 이권을 챙기려 했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그는 지난달 최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씨가 관세청 인사에 개입한 사실이 있느냐'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고 전 이사는 세관장으로 적합한 인물을 찾아보라는 최 씨의 요청에 따라 류상영 전 더블루K 부장 소개로 김 전 세관장의 이력서를 최 씨에게 전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고 전 이사는 펜싱 선수로서 1998년 방콕 아시안 게임 때 금메달을 따는 등 명성을 떨치다가 2008년 패션업계에 발을 들여 잡화 브랜드 '빌로밀로'를 만들어 운영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쓴 가방을 제작한 것을 계기로 최 씨와 인연이 닿아 최 씨가 세운 더블루K의 이사가 됐으며 최 씨와의 사이가 틀어진 후 국정 개입 의혹 등을 언론에 폭로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