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그랜저에 레이더 등 장착, 삼성전자 개발 소프트웨어‧알고리즘 테스트
‘하만 인수’ 삼성전자, 전장사업 알고리즘 테스트..."완성차 사업 재추진 아냐"

삼성전자에서 개발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모습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자율자행차가 국토부의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도로를 달릴 예정이다. 국내 IT업체의 자율자행차가 주행 승인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1일 국토교통부는 삼성전자종합기술원이 연구개발 중인 딥러닝 기반 시스템이 적용된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임시운행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자율주행차는 현대자동차의 ‘그랜저’를 개조한 것으로, 라이다(LIDAR, 레이저 반사광 이용해 물체와의 거리 측정기술)와 레이더(RADAR), 카메라 등 다양한 감지기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 환경과 장애물 인식 등 스스로 심층학습을 통해 추론하는 인공지능(딥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했다. 삼성전자는 악천후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인공지능, 딥 러닝이 결합된 차세대 센서와 컴퓨터 모듈 등 지능형 부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2월 미국의 세계적인 전장기업 하만을 9조4000억 원에 인수하는 대형 M&A를 마무리했다. 미래형 자동차인 자율주행차와 커넥티트카 등 전장사업을 미래 먹을거리로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고유의 IT 기술과 하만의 전장사업 노하우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는 계획으로, 하만 인수 후 첫 자율주행차 주행으로 목표에 한 발자국 다가갔다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자율주행차에 대한 첫 허가는 작년 3월 현대차로, 이어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한국과학기술원(KAIST), 네이버랩스, 만도 등이 허가를 받았다. 삼성전자의 이번 자율주행차 허가는 제도 도입 후 19번째, 올해 8번째이지만 IT업체로서는 처음이다. 

1995년 자동차사업에 진출했다가 5년 만에 르노자동차에 이를 매각한 삼성전자는 완성차 사업 재계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자율주행차 임시주행은 초기단계인 자율주행 솔류션을 실제 도로에 적용하는 선행연구일 뿐이라는 것.

이와 관련 한화투자증권 이순학 연구원은 미래 자율주행차 시장에 대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프라 3가지 핵심요소가 모두 발달해야 한다”며 “어느 한 업체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어렵고 다수 업체가 전략적 협력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국내 기업도 자율주행차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는 글로벌 Tier 1 부품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거나 관련 기업을 M&A하는 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제 도로환경을 구현해 안전하게 반복 실험이 가능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케이시티도 차질 없이 구축 중으로 올해 하반기 중 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할 계획”이라며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인공지능, 정보통신 등 첨단기술 복합체로, 국토부 중심으로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여러 업체와 대학 간 연계와 협력을 유도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