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가공식품과 생활용품만 팔며 강제하는 것이 아니다"
민주노조 “재판매를 반대하는 건 아냐, 곧 폐기해야 하는 물건 끼워 파는 것 때문”

지난 5월, 이마트 일부 매장이 폐기 대상인 교환·환불 상품을 파견직 등 직원을 상대로 재판매해 논란이 됐던 반품 쌀.

[일요경제=채혜린] 지난 5월, 손님이 반품한 쌀 등 폐기해야 할 제품을 싼 가격으로 파견직 직원을 포함한 내부 직원에게 판매한 사안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았던 이마트가 최근 직원 재판매를 다시 시작한 것으로 <일요경제> 취재결과 확인됐다.

논란이 있었던 직원 재판매를 다시 시작한 데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26일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가공식품과 생활용품만 팔며 강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 될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지난 5월에 먹다 남은 쌀을 되팔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노조 측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답했다.

폐기하기 전에 직원들에게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환영한다는 목소리도 분명 존재한다. 또한 강매하지만 않는다면 문제 될게 없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다.

이에 대해 김주홍 이마트 민주노조 위원장은 “직원 판매 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일요경제>와의 인터뷰 내내 이 부분을 여러 번 강조했다. 마치 노조가 직원 판매 자체를 반대하는 것처럼 앞서 비춰진 데 대해 또 다시 그렇게 비춰질까 우려해서다.

김 위원장이 직원 재판매에 대해 이렇게 문제 제기를 하는 본질적인 까닭은 곧 폐기해야 하는 물건을 끼워 파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마트 본사에서는 공산품만을 팔기 때문에 문제 될게 없다고 이야기하지만 전국에 있는 160여개 매장 중 일부 지방 매장에서는 재량으로 공산품 사이에 식료품도 끼워 판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객이든 직원에게든 ‘팔 수 없는 것’을 파는 것은 기본적으로 안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강매가 없으니 괜찮은 거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체로 주말 점심 시간대에 직원 재판매가 있는데 그때 밥 먹고 매장에 들어오는데 물건이 싸게 진열되어 있으면 사람이 견물생심이지 않느냐”면서 “강매하지는 않지만 임금이 높지 않은 협력업체 직원 등 특히 가계에 보탬이 되고자 일하는 주부사원들한테는 그렇게 물건을 싸게 판다고 진열해 놓는 자체가 물건을 사도록 유도하는 분위기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회사에서는 복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직원들 중엔 분명히 이렇게 직원 재판매하는 것을 복지라기보다는 회사의 (이익)보전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하면서 하자가 있어서 반품 처리한 제품을 폐기하지 않고 굳이 직원들한테 팔아 판매 이익으로 돌려 보전을 하는 것이라면 그 판매 이익을 다시 직원들한테 돌려줘야 하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회사에서 윤리경영을 강조한다. 그런 측면에서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하고 싶었던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