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디지털화폐 발행, 사용 및 충전에 대한 테스트 진행

16일 우리은행 중구 본점에서 진행된 ‘우리은행, 데일리인텔리전스, 더루프와 블록체인 및 디지털화폐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조재현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장(사진 가운데)이 이경준 데일리인텔리전스 대표이사(사진, 왼쪽), 김종협 더루프 대표이사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일요경제=김민선 기자] 우리은행이 데일리인텔리전스·더루프와 함께 블록체인 및 디지털화폐 사업을 도모한다.

우리은행은 16일 서울시 중구 본점에서 ‘블록체인 및 디지털화폐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조재현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장, 이경준 데일리인텔리전스 대표이사, 김종협 더루프 대표이사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데일리인텔리전스와 더루프는 지난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록체인 시범사업체로 선정된 회사다.

이번 업무협약을 기해 우리은행, 데일리인텔리전스, 더루프는 블록체인 기술의 내부 검증을 위해 협력하고, 자체 디지털화폐의 발행, 사용 및 충전을 위해 상호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연말까지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화폐 발행, 사용과 충전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 할 계획”이라며 “향후 해당 기술을 적용한 금융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 4월 디지털전략부를 신설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접목한 사업모델과 대고객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데일리인텔리전스와 더루프는 현재 주요 대학과 인근 가맹점의 전용 디지털화폐인 U-코인의 발행, 간편 결제 및 송금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