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명 소환조사…포털사이트에도 댓글 활동 ID 등 자료 요청
민간인 외곽팀 의심 행적 추적…압수물 분석·계좌추적 병행

양지회 압수수색 마친 검찰.

[일요경제]검찰이 '이명박과 아줌마부대' 차미숙(56) 대표 등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운영한 '사이버 외곽팀'에서 활동하며 여론조작에 가담한 정황이 의심되는 인물들을 상대로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국정원의 민간인 동원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4일 "어제와 오늘 국정원이 수사의뢰한 외곽팀장 등 일부 관계자들에 대해서 소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날 외곽팀장 의심자 20여명의 자택과 이들이 속한 보수 성향 단체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소환자 중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단체에서 활동한 차미숙 대표가 포함됐다.

그는 2007년 '이명박과 아줌마부대'라는 팬클럽을 결성해 대표(부대장)를 맡았고, 2009년에는 정부·지자체의 정책 모니터링을 명목으로 '사단법인 늘푸른희망연대'를 설립한 인물이다.

늘푸른희망연대는 최근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에서 민간인 댓글 부대인 '사이버 외곽팀'으로 활동한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검찰은 전날 늘푸른희망연대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이날 국정원의 여론조작이 이뤄진 시기에 심리전단 안보5팀의 3파트장을 맡았던 장모씨도 불러 조사했다.

심리전단 안보5팀은 트위터를 활용한 여론조작 활동을 담당한 조직이다.

이 외에도 이틀간 검찰은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 한국자유연합, 민생경제정책연구소, 늘푸른희망연대 등에서 활동한 관계자들을 소환해 총 8∼9명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압수수색 당일부터 핵심 의혹 대상자들을 대거 불러 조사한 것을 두고 속전속결로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검찰은 최근 국정원으로부터 여론조작 활동과 관련된 자료를 넘겨받으면서 심리전단의 활동 상황 등이 기록된 내부 보고서도 입수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 문서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취임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작성됐으며 심리전단이 사이버 대응팀을 보강하고 국정원 외 인력·조직을 활용해 보수 파워블로거와 논객을 육성하겠다는 활동 계획이 담겼다.

'좌티즌'·'북(北)바라기' 등의 용어를 확산시키고 보수 인터넷방송을 개국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전교조의 해악을 폭로하고 좌편향 교과서 개정 여론을 확산시켜 좌파를 고립·고사시키는 한편 보수단체는 육성·지원하는 것도 국내 심리전의 주요 추진 업무로 꼽았다.

심리전단은 이명박 대통령이 2009년 11월 특별생방송인 '대통령과의 대화'를 진행한 전후로는 대통령의 말에 공감하고 좌파의 주장을 공박하는 토론글 6천건을 '아고라' 등 인터넷에 올려 10만여명이 열람했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또 4대강 사업 비판 여론에 대한 반론을 트위터 등에 퍼뜨리고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에는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UCC를 제작해 올리는 활동도 했다고 보고했다.

검찰은 전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일부 단체의 회의록, 업무 수첩 등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자료 분석에 주력하면서 자금추적을 통해 국정원과 외곽팀장들 사이의 돈 흐름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국정원은 민간인 외곽팀이 인터넷 찬·반 클릭, 댓글 작성, 게시글 작성 등 활동별로 차등화된 수당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여론조작 활동에 동원된 ID와 관련해 주요 포털사이트에 해당 가입자와 활동 정보 등 자료를 요청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조사 결과 민간인 외곽팀에서 최대 3천500개의 ID를 사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