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부 장관 “철강업 전환기…일자리 창출 및 상생협력 필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0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등 철강업계 CEO들과 '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를 가졌다. /연합뉴스

[일요경제=심아란 기자] 철강업계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발맞춰 올해부터 채용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등은 30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이 주재한 ‘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에 참석해 일차리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포스코는 올해부터 매년 1,500여명(전년 대비 +88%)을 신규 고용하는 등 2020년까지 약 6000여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430여명(+12%)의 신규 고용을 진행하고 동국제강은 지난해보다 3배 이상 규모인 115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이태준 고려제강 사장, 손봉락 TCC동양 회장, 송재빈 철강협회 부회장 등도 참석해 철강산업의 애로사항을 백 장관에게 전하고 대·중소 철강사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철강산업은 우리 경제를 견인하는 주력산업으로 제조업 내에서 생산 108조원(6.2%), 부가가치 24조원(5.6%), 수출 285억불(5.8%)의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생산 대비 수출 비중이 41.7%, 내수 시장 대비 수입 비중이 41.6%에 달한다.

백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철강산업이 중요한 전환기에 처해있다”라며 “글로벌 공급과잉과 통상 현안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첨단 고부가 산업으로 전환하고 국민적 요구인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 철강사 간 상생협력 등을 위해 힘을 모아 노력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특히 백 장관은 주요 철강 수입국의 수입규제 확대 및 미국의 232조 안보영향 조사 등 통상 현안에 대해 민관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수출과 수입 비중이 모두 높은 우리 철강산업의 교역 구조를 완화하기 위한 대안도 업계 간 자율적 협의를 통해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철강업계에서는 ▲미국의 수입규제 등 통상 현안 대응 ▲부적합 철강재 수입 급증 ▲환경규제 확대로 인한 업계 부담 ▲전기요금 상승 등에 우려를 표했다.

이에 백 장관은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철강업계는 대·중소 철강사 간 상생협력 프로그램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스코는 기존의 상생협력 프로그램(5개 분야 32개)을 확대해 올해부터는 2차 협력사에도 현금 결제를 위해 물품지급 펀드 500억 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현재 포스코는 모든 1차 협력사에 현금 결제 중이나, 1차 협력사의 자금 사정 등으로 2차 협력사에는 현금 결제가 안되는 사례가 있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통상 현안에 대응하고 국내 중견 철강사의 경쟁력 향상 등을 위해 중견 압연·강관사 등과 상생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현대제철은 기존 200여 개 원료공급사·철강가공업체 등에 제공 중인 상생협력 프로그램(시설투자·운영자금·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중소 기자재 업체인 화승엑스윌과 공동 R&D를 통해 유색 컨베이어 벨트를 개발했다. 당시 현대제철은 화승엑스윌에 엔지니어(6명)와 자사 설비 활용 신제품 테스트 등을 지원한 바 있다.

이로 인해 현대제철은 설비에 신제품을 적용해 교체비용 8억 원 이상을 절감하는 효과를 봤고 화승엑스윌은 현대제철과 계약을 통해 30억 원의 매출 증대라는 기록을 세웠다.

현대제철은 해당 사례를 소개하며 이 같은 사례를 확산시킬 의지를 보였다.

세아제강은 자사의 제품을 소재로 사용하여 최종 완제품을 생산하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 자금 지원(‘16~’17년 약 50억 원) 및 기술 지원을 시행 중임을 밝혔다.

이에 백 장관은 “업계의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 상생협력 노력은 새 정부의 국정 과제를 구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정부도 우수사례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전개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