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말부터, 임원급 협의 통해 의견 수렴 및 접근 방안 논의

인천공항 출국장의 면세점 구역. /연합뉴스

[일요경제=심아란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호텔롯데 면세사업부(이하 롯데면세점)의 공식 임대료(최소보장액) 인하 요청에 대해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12일 롯데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에 공문을 보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실적에 타격을 입었다며 면세점 임대료를 조정해줄 것을 호소했다. 

롯데면세점은 2015년 9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총 약 4조 1000억 원의 임대료를 공사에 납부하게 돼 있다. 

그러나 롯데면세점은 공문에서 최소보장액이 아닌 품목별 영업료율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방식으로 임대료 구조를 변경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롯데면세점은 임대료 인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인천공항에서의 전면 철수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만약 임대료가 조정되지 않으면 롯데면세점의 올해 적자는 2000억 원을 넘어설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공사는 임대료 인하는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다가 18일 “임원급 협의를 진행해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방안을 논의하겠다"라고 발표했다. 해당 협의는 9월 말 시작되며 필요 시 수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현재 면세업계의 경영악화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롯데면세점이 인천공항 개항 이래 지속적으로 면세점을 운영해온 중요한 파트너임을 고려해 협의를 통해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실질적인 상호 접근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은 국내 관광 및 면세사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가 항공수요 창출 및 마케팅 확대 노력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협의를 통해 상호 접근 가능한 내실 있는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대통령 방미 수행을 위해 출국하기 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내 면세점을 방문해 "향후 면세점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환골탈태'하는 마음가짐으로 면세점 제도를 전반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지난 7월 감사원의 면세점 감사결과 발표 이후 면세점 특허심사 제도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개선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가 있었다"면서 "최근 개선방안을 보고받았으나 '깜깜이 심사', '밀실행정' 등의 국민적 비판을 누그러뜨리기에 부족해 좀 더 획기적인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