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 한신4지구 재건축 금품·향응 로비 고발장 접수 전방위 수사착수

서울 강남 재건축 수주전이 과열현상을 넘어 금품·향응 로비가 난무하고 시장질서가 흔들리자 수사당국이 전방위 조사에 나섰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서초경찰서는 최근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과정에서 롯데건설이 조합원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했다는 고발장을 접수하고 수사를 시작했다. 

서초경찰서는 최근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과정에서 롯데건설이 조합원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했다는 고발장이 접수됐다. 또 지난달 말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도 강남 재건축단지 비리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착수했다. 

서초경찰서 관계자는 "한신4지구 조합원 1명이 주택 재건축 정비사업 건설업자 선정을 앞두고 롯데건설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혐의가 있다며 지난주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롯데건설은 한신4지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GS건설과 경쟁했으나 사업권은 GS건설에 돌아갔다.

GS건설은 최근‘불법매표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면서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과정에서 롯데건설이 금품·향응을 제공했던 내용을 제보받고 이를 폭로했다. 

GS건설에 따르면 건설업자를 선택할 투표권이 있는 조합원 등에게 50만~100만원이 담긴 봉투를 비롯해 상품권·전자제품·가방 등이 제공됐다. 

경찰은 재개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금품이 뿌려진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조합원들이 누구로부터 돈을 얼마나 받았는지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강남 재건축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건설사들이 조합원에게 제공한 금품 등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어 수사인력을 늘리고 범위도 확대할 것”이라며 “여러 지역에서 재건축 수주 비리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사건을 병합해 종합적으로 수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건축 수주 비리를 바로잡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워낙 강한데다 수사당국이 칼을 뽑아든 만큼 앞으로 강남 지역은 물론 다른 지역까지 수사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국세청은 부동산 관련 탈세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날 수송동 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획부동산을 긴급 조사하고 아파트 분양권 전매자와 탈세를 조장하는 부동산중개업소에 대한 조사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