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 확충 시급…현대커머셜이 우선 매입
대주주 현대차 유상증자도 논의 중

현대라이프생명보험 본사 전경. /사진제공-연합뉴스
현대라이프생명보험 본사 전경. /사진제공-연합뉴스

[일요경제=심아란 기자] 유상증자를 추진하던 현대라이프생명보험(이하 현대라이프)이 총 1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 및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자본 조달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라이프는 29일 이사회를 열고 6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권과 400억원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행한 후순위채권과 신종자본증권은 대주주인 현대커머셜이 우선 매입할 예정이다.

현대라이프는 앞서 대주주인 현대차그룹에 유상증자를 요청했지만, 증자 결정 시기가 불투명해지면서 후순위채권과 신종자본증권으로 자본 확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후순위채권은 발행 기관이 파산할 때 다른 채권에 비해 나중에 변제받는 채권이다. 자기자본의 50%에 해당하는 액수까지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신종자본증권은 주식과 채권의 성격을 가진 금융상품으로, 재무제표상 자본으로 인정된다. 이와 함께 현대라이프는 대주주와 논의를 거쳐 유상증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자본 확충은 오는 2021년 보험업계에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과 최근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을 고려한 선제 조치 격이다. 재무건전성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9월 말 기준 현대라이프의 RBC는 148%로 금융당국의 권고기준인 150%를 밑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