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지대였던 민간 전월세 시장에서 세입자 주거 안정 확보돼야"

13일 오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13일 오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전월세에 허덕이는 서민을 '전월세 난민'이라고 지칭하며 전월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대책에 나설 방침을 밝혔다.

김 장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우리나라 대다수 세입자는 원치 않아도 2년에 한번씩 껑충 뛰어버린 전월세 때문에 더 멀고 좁은 곳으로 떠밀리는 이른바 전월세 난민이 된 지 오래"라며 "이날 대책을 비롯해 서민을 위한 주거 안정 정책을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주택 공급을 확대해 왔지만 자기 집을 장만한 가구는 60% 내외에 머물러 있고, 가계부채의 위험과 고통을 고려할 때 '빚내서 집 사라'는 정책은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전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이제 사각 지대였던 민간 전월세 시장에서 세입자의 주거 안정이 확보돼야 한다"며 "세입자에게 전월세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집주인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세입자와 집주인 모두가 상생할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임대인과 임차인의 균형 잡힌 권리 관계 속에서 세입자 보호 또한 강화돼야 한다"며 "임차인이 새로 이사할 집을 찾을 기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게 하고 서민의 소중한 재산인 전월세 보증금도 확실히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살고 싶은 곳에서 오래오래 사는 것은 복지 차원을 넘어 누구나 누려야 할 권리"라며 "대한민국 국민의 마땅한 권리를 위해 이제 국가가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