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대북공작금 유용사건과 관련해 MB 정부 시절 국세청장을 지낸 이현동 전 청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국정원 대북공작금 유용 사건과 관련해 이 전 청장의 서울 마포구 아현동 집과 세무법인 사무실 등에 검사‧수사관을 보내 문서 자료‧컴퓨터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MB 정부 시절 국정원의 대북 공작금 유용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 주도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리와 관련해 해외 풍문을 수집‧확인하는 비밀 프로젝트를 가동한 사실을 파악했다.

‘데이비슨 프로젝트’는 김 전 대통령의 영문 이름 약자 ‘DJ’의 ‘D’를 땄으며, 이들은 김 전 대통령이 수조 원대 비자금을 해외 차명계좌에 보유하고 있다는 풍문을 조사했다.

또 ‘연어 프로젝트’는 노 전 대통령의 비리 의혹을 증언해줄 사람을 해외에서 국내로 송환한다는 뜻에서 ‘연어’로 명명된 것이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이 미국 카지노의 전직 마케팅 디렉터에게 비자금 13억 원을 지폐로 박스에 담아 전달했다”는 주장으로 조사에 나섰지만, 당시 국정원은 정보들의 진위를 확인한 결과 근거가 부족하다고 결론 내리고 자체 종결했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이 전 청장 등에게 공작비를 건네면서 전직 대통령의 비위 첩보 수집을 도와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대북 업무에 쓰도록 책정된 대북공작금 10억 원가량을 빼돌려 김 전 대통령이 해외에 비자금을 감춰뒀다는 등 전직 대통령에 관한 근거 없는 풍문을 확인하는데 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등)로 최종흡 국정원 3차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