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대교 옆 새로 만든 교량

경남 남해군이 ‘대한민국 아름다운 섬 발전협의회’가 새로 만든 교량명칭 선정 때 섬 지명을 따라야 한다는 내용의 ‘교량명칭 정책반영 건의문’을 채택했다.

1일 전국 10개 섬 지역 지자체로 구성된 섬 발전협의회에 따르면 최근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연륙교 교량명칭 선정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인근 시·군끼리 다투는 등 지역감정을 유발하자 이를 해결하기로 합의했다.

섬 발전협의회는 “연륙교 명칭은 섬을 오가는 사람들을 위한 이정표로 삼기 위해 섬의 지명을 따르는 것이 상식적”이라며 “기본원칙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섬 주민들은 교량명칭이 자부심이자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미래의 소중한 유산으로 보고 있다”며 “교량명칭 결정에 섬 지명을 따르도록 ‘공간 정보의 구축‧관리 등에 관한 법률’ 내용을 개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섬 발전협의회는 “해당 조항에 ‘다른 두 자치단체의 육지와 섬을 연결하는 교량인 경우에는 섬 지명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단서조항을 추가해 지역 간 대립을 원천적으로 막을 방안을 마련해야 한라”고 강조했다.

공간 정보의 구축‧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는 두 곳 이상의 시·군·구에 걸치는 지명은 시·도 지명위원회가 해당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의 의견을 들은 후 심의·의결해 국가지명위원회에 상정해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륙교 건립 후 양쪽 시·군에서 입장차가 생기면 지역대립으로 치닫는 경우가 빈번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